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당뇨 합병증 만성콩팥병

당뇨 합병증 만성콩팥병


먼저 당뇨라는 병은 피 속에 있는 포도당이 높아지면서 각 종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여 심각한 후유증을 도래하는 무서운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뇨 합병증 가운데 신장 합병증인 만성 콩팥병은 당뇨병 합병증 중 하나인공신장 치료로 혈액투석 및 복막투석 등을 받는 신장질환환자의 상당 부분이 바로 당뇨병으로 인해 발생한 신장 합병증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당뇨병 환자가 많지 않아 당뇨병성신부전 환자가 그렇게 많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당뇨병 환자의 증가에 따라 당뇨 합병증 만성콩팥병 또한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당뇨병성 신장질환이 발생 할 수 있음을 항상 유의하고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로 합니다.



혈당과 고혈압 관리하기 매우 중요


먼저 혈당을 정상에 근접하게 조절하면 할 수록 신장 합병증의 발생률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혈압 조절 또한 중요한데 그 이유는 당뇨병 환자의 약 30% ~ 40%가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데, 고혈압이 당뇨병과 같이 있을 때 신장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더욱 높아지므로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고혈압이 동반 될 경우 더욱 철저하게 관리하여야 합니다.



당뇨 합병증 만성콩팥병 검사


당뇨병 환자에게 필요한 신장합병증 검사로는 신장기능검사가 있는데 신장이 나빠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로 정기적인 신장기능 검사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단백뇨 검사를 실시하는데 소변검사를 실시하여 단백뇨가 있는지 없는지를 파악합니다. 단백뇨가 확인 될 경우 신장합병증이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세단백뇨 검사가 있는데 소변검사를 통하여 미세세단백뇨(미세알부민뇨)의 유무를 파악합니다. 이 미세알부민뇨는 당뇨병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신장 합병증을 가장 초기에 평가하는데 있어 유용한 검사입니다.


당뇨병 환자가 평상시에 주의해야 할 것들


먼저 당뇨병 관리에 있어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고 중요한 것이 식사관리와 운동입니다.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과반수 이상이 과체중이라고 할 만큼 많으므로 체중 감량을 위하여 철저한 식사요법 및 운동이 필히 필요합니다. 당뇨병은 평생 조절과 관리가 필요한 질환인데 간혹 식생활을 잘 지켜 혈당이 정상적으로 조절되면서 당뇨병이 완치되었다고 생각하여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혈당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