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사구체신염이란? 무엇일까

사구체신염이란? 무엇일까



먼저 사구체신염 가운데 사구체는 모세혈관이 털 뭉치와 같이 꼬여서 형성되는데 이 사구체는 신장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혈액 여과작용을 하는데 여과 장벽을 구성한 후 신체내 필요로 하는 혈구 그리고 단백질이 못빠져나가게 하며 크기가 작은 물질 혹은 수분은 자유롭게 통과시킵니다. 이 사구체를 침범하는 질병으로 인해 장벽이 망가지게 될 경우 크기가 커다란 적혈구 혹은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서 배출되어 소변에서 혈뇨 그리고 단백뇨가 검출됩니다.



사구체신염이란?


앞서 말한 신장에 있는 이 사구체에 병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이를 신장염 혹은 사구체신염이라고 하는데 급성으로 빠르게 진행되는 것과 만성으로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있습니다. 



만성 사구체신염 증상은 어떤 것이?


사구체신염 증상은 초기에는 몸에서 느낄 수 있는 증상이 미비하여 놓치기가 쉬운데, 소변검사에서 혈뇨 또는 단백뇨 등이 배출 될 수 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건강검진을 하였을 때 소변 이상이 보일 경우 사구체신염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단백뇨


소변검사를 통하여 단백질이 검출 될 수 있으며 단백뇨가 심한 상태에서 소변을 보았을 때 단백질이 많이 나오게된다면 소변에서 서 거품이 많이 생성되게 됩니다. 하루에 단백질 양이 3.5g 이상 나오는 경우를 신증후군이라하며, 단백뇨가 많이 배출되게 될 경우 안면을 비롯해 눈가 주변 그리고 하지 부종이 발생과 신장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혈뇨


증상이 없는 가운데 소변검사를 실시하였을 때 현미경으로 관찰 가능한 혈뇨가 나올 수가 있습니다. 더불어 혈뇨가 많이 배출 되게 될 경우 소변색깔이 콜라색 또는 붉은색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혈압


만성 사구체신염에서 고혈압이 흔히 관찰되어지는데 신장기능을 악화시키는 주요 인자가 바로 고혈압입니다. 체내의 염분과 수분 추적으로 인해 혈압상승이 발생하며 고혈압이 발생될 경우 약물 치료를 통하여 혈압을 관리하는 것이 신장기능 보호에 중요합니다.


신장기능 장애


신장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노폐물을 배설 및 수분균형이 맞춰지기 어려운 상태가 되는데, 식욕이 없고 쉽게 피곤함을 느끼거나 신체가 붓는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신장기능이 계속해서 떨어지게 될 경우 오심과 구토, 근육경련, 수면장애, 피부소양증 등의 요독 증상 또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사구체신염은 완치가 어려울 뿐더러 정기검진을 통하여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일부 환자의 경우 사구체신염인지 모른체 지내다가 만성신부전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후 말기신부전으로 넘어가게 될 경우 신장이식 혹은 투석과 같은 신대체요법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