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수분부족 우리 몸은 신호를 보낸다

수분부족 우리 몸은 신호를 보낸다


우리가 수분부족을 느끼는 것은 단순하게 목마름을 느끼는 것만이 증상은 아닙니다. 우리 신체에 수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 두통 및 어지럼증 또한 발생할 수 있고 소변의 색깔 또한 진해지기도 합니다. 우리 몸이 보내는 수분부족 증상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운동 시에 땀이 안난다?


수분이 부족 할 경우에 운동을 한다고 하더라도 당연히 땀이 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 신체는 항상 체온을 유지하려고 하는 능력이 있는데, 외부 기온이 높을 경우 땀을 흘려내어 신체 열을 식히게 합니다. 신체 수분이 부족할 경우 땀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않으면서 체온이 점차 상승하게 되는데 신체에 열이 발생하는데도 땀이 나지 않을 경우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배가 고플 경우에도 수분 부족 일수도


주변에서 하루종일 먹는 것을 못 멈추겠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단순하게 배가 고파서만이 아닌데, 우리 신체는 수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 물뿐만 아니라 음식을 통하여 수분을 채우려고 합니다. 그렇기에 목이 마른 증상을 배고픔으로 착각하게 되면서 과식하기 쉬운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목이 마른 증상과 배가 고픈 증상을 잘 구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입에 냄새가 나도 수분 부족이?


수분 섭취량이 부족할 경우에 침의 분비량 또한 감소하게 되는데, 침은 입 속에서 음식물 찌꺼기 및 세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수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 침이 잘 나오지 않으면서 세균이 증가하고 입 냄새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분이 부족 할 경우 면역체계 또한 무너지게 되고 체액생성 또한 줄어들게 되면서 신체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서 신체가 약해지고 지속적으로 아픈 느낌을 받게 됩니다. 더불어 수분부족 할 경우 신진대사가 느려지게 되면서 지방을 태우는데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안빠지므로 하루에 8잔 이상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