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사구체신염 신장건강을 위협

사구체신염 신장건강을 위협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만성 신부전으로 병원을 내원한 환자가 2009년 9만여명, 2013년에는 15만여명으로 연평균으로 보았을 때 13.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성 신부전의 경우 당뇨병과 고혈압, 사구체신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사구체신염 어떤 질환일까?


간단하게 말하여 신장의 여과부위라 할 수 있는 사구체에 염증 생기게 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신장의 여과부위인 사구체는 신장 양쪽에 각각 100만개씩이 있고, 모두 약 200만개가 있는데 이 사구체에 병이 생기는 것이 사구체신염이라 부릅니다. 콩팥의 사구체가 빠르게 망가지면 급성 사구체신염, 천천히 오랜 시간에 걸쳐 망가지는 것을 만성 사구체신염이라 하는데 만성 신부전증으로 이어지고 신장손상이 심각할 정도까지 악화 될 경우 투석 및 신장이식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신체 내 장기 가운데 콩팥이라 불리우는 신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바로 피를 걸러내고 혈액에 쌓여진 독소를  소변을 통하여 배출하는 기능입니다. 신장손상에 의하여 제 기능을 못하게 될 경우 신체내 요독이 쌓여지는 요독증이 발생하게되고 제 때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증으로 이어지는 사구체신염


사구체신염에 걸리면 단백뇨, 혈뇨, 소변량의 감소, 요독증, 고혈압, 전신부종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만성 사구체신염과 같이 지속적으로 오랜 시간 망가지게 될 경우 신장기능이 전체적으로 떨어지게 되면서 만성 신부전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구체신염의 경우 만성신부전으로 진행되기 전에 예방하고 회복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