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콩팥병 증상 주의

만성 콩팥병 증상 주의


최근 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만성 콩팥병 환자 증가율이 세계 3위에 다다를 만큼 급증하였으며, 원인인자라 할 수 있는 고혈압 및 당뇨병 관리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대한 신장학회에서 투석치료를 하는 만성 콩팥병 환자수를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1986년 2,534명, 1996년 18,072명, 2007년 48,675명, 2015년 80,674명으로 지나온 30년간 약 30배 증가하였습니다.


우리 신체 내 콩팥은 우리 몸에 있어서 정수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노폐물을 비롯하여 수분을 제거하는 것 이외에도 칼륨, 칼슘, 나트륨, 인과 같은 물질들의 농도를 일정토록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편적으로 콩팥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기능이 조금씩 감소하지만 콩팥병에 의하여 빠르게 혹은 서서히 만성적으로 콩팥기능손상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 증상 어떤 것이 있을까?


만성 콩팥병은 콩팥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이상이 발생한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하며, 또는 사구체여과율이 3개월 이상 감소되어진 상태를 말합니다.만성 콩팥병을 발생시키는 대표 원인은 당뇨와 고혈압, 다낭성신질환, 사구체신장염이 있고 이 외에도 다양한 콩팥 질환에 의하여 만성 콩팥병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콩팥병은 질환이 상당히 진행되기 전까지 뚜렷하고 분명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더 위험한 질환인데, 대개 만성 콩팥병 증상이 보일 경우 안좋은 상태에서 확인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성 콩팥병 증상으로는 피로감과 식욕저하, 하지경련, 수면장애, 부종, 구토 및 구역질, 가려움증 등의 증상들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 관리가 중요


만일 만성 콩팥병으로 진단 받았을 경우 가장 우선시 되어야하는 것이 바로 원인질환의 관리인데, 대표적인 원인질환인 당뇨 및 고혈압으로 인하여 발생하였을 경우 철저한 혈당, 혈압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두번째로 중요한 것이 바로 식이관리 입니다. 저염식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고, 술과 담배는 꼭 중단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단백뇨가 심할 경우에는 단백질 섭취의 제한 또한 필요로 합니다. 만일 신장기능이 30%미만으로 떨어지게 될 경우 칼륨, 인 등의 전해질를 제한하는 것에도 신경을 써야하며, 소변량이 줄어들면서 부종이 동반 될 경우 수분 섭취 또한 제한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