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혈압관리 먹거리 조절부터

혈압관리 먹거리 조절부터


혈압은 뇌졸중, 심근경색 등 우리의 생명과 직결되는 질환부터 다양한 무서운 합병증으로 돌아오게 하기 때문에 혈압관리는 매우 중요하며 혈압과 연관되어 있는 식생활 관리부터 의식적으로 관리하여 혈압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트륨은 적게 먹으세요



우리나라 성인의 경우 소금을 하루에 4g 정도 섭취하는데 이 가운데 혈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나트륨이 약 2g 정도 들어가 있습니다. 이를 절반으로 줄일 경우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나트륨을 쉽게 낮추기 위한 방법으로는 식사준비시 소금과 케첩 그리고 간장 등을 추가하지 않고, 국과 찌개류를 섭취할 때는 국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 피해야할 식품으로 소금에 절인 식품과 냉동식품, 패스트푸드, 즉석식품, 통조림, 해산물 요리, 내장요리 등과 같은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칼륨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칼륨은 앞서 계속해서 말씀드린 나트륨을 신체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여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바나나, 복숭아, 키위, 오렌지, 토마토, 건자두 등의 과일과 당근, 호박, 시금치, 부추 등의 녹황색 채소의 경우 칼륨이 풍부하여 섭취하시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신장질환환자의 경우 칼륨을 섭취하는양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기에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식이섬유소 섭취는 비만관리와 혈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고사리, 깻잎, 시금치, 당근, 도라지, 느타리버섯, 목이버섯, 표고버섯, 두릅, 아욱, 케일, 연근, 미역, 다시다, 김 등이 있는데 식이섬유 섭취는 혈압관리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공복감을 해소해주고 과식 방지, 지방 흡수 방해, 대장활동 자극 등으로 비만관리와 지방이 축적을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어 일석이조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금연은 필수 입니다.



혈압은 흡연량에 비례하여 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상승된 혈압의 경우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어 금연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흡연과 더불어 과음 또한 혈압상승에 영향을 줄이기 때문에 음주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