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환절기 건강 챙기기 가지먹기

환절기 건강 챙기기 가지먹기


우리나라 전통 채소 중 하나가 바로 가지입니다. 다른 작물들과 비교하였을 때 많이 찾는 것이 덜하지만 장수노인이 많은 일본의경우 가지를 활용한 절임, 샐러드를 먹는 등의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가지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기능을 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채소 중에서 으뜸이라 할 수 있어 더 인기가 있습니다.

관심도 높은 폴리페놀 성분은 어떤 역할을 할까?


주목을 받고 있는 폴리페놀은 각 종 질환 예방은 물론이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 폴리페놀은 콜레스테롤이 소화관으로 흡수되어지는 것을 막아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작용 또한 합니다. 그렇기에 가지 섭취는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잇몸을 비롯하여 구강내 염증,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였는데 가지는 수분이 94% 그리고 열량이 100g 당 19kcal 밖에 되지 않은 저열량 식품 중 대표적인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이어트를 고려한다면 가지를 자주 섭취하면 배고픔도 해결하고 체중 가소 효과 또한 볼 수가 있습니다.



환절기에도 좋은 가지


청자색을 띠는 가지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면역체계를 증가시키는데 요즘과 같이 환절기에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눈의 피로도와 시력저하를 개선시키는 효과 또한 있어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지구입 Tip


가지를 구입하는데 있어 고민이 많을텐데  껍질이 얇으며 육질이 연한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색깔이 선명하고 윤기가 있는 것이 신선한 가지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갓이 검게 시들지 않고 가시가 붙어 있는 것이 좋으며 구부러지지 않고 속이 꽉차있고 씨가 여물지 않는 것이 좋은 가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