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가장 많이 하는 질문들

당뇨병 가장 많이 하는 질문들


점점 증가하는 당뇨병 추세에 따라 이제는 주변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이 당뇨병이라는 질환에 대해 관심과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많이 하는 질문들은 어떤 것일까요?



당뇨병의 유전여부?


당뇨병은 유전이 되는 질환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합니다. 당뇨병 내력이 있는 집안의 경우 당뇨병이 발병할 위험성이 높은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부모님이 모두 당뇨병이 있다고하여 자식 모두가 당뇨병이거나 부모님 중 한분이 당뇨병이라하여 자식의 절반이 당뇨병인 것은 아닙니다.


제 1형 당뇨병 환자가 가족 중에 있을 경우 가족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은 자녀 5%, 형제 7%, 부모 3%이며, 제 2형 당뇨병의 경우 1형 당뇨병과 비교하였을 때 가족력이 더 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부모 모두 당뇨병일 때 자녀의 30% 정도가 당뇨병이 생기게됩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고하더라도 모두 당뇨병이 아니며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당뇨병 내력이 있는 집안의 경우 더 조심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운동부족, 비만, 과식 등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들을 피하여 당뇨병 예방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앞에 말하는 제 1형 당뇨병과 제 2형 당뇨병은 무슨 차이인가요?



우리가 흔히 알고 말하는 당뇨병은 제 2형 당뇨병을 말합니다. 제 1형 당뇨병의 경우 우리나라 당뇨병을 가진 전체 인구의 2%미만을 차지하며, 제 1형 당뇨병의 경우 주로 유년기, 사춘기에 발생되며 30세 이전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2형 당뇨병의 경우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대개 40세 이상의 인구에서 발생되곤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연령층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 2형 당뇨병의 경우 성인이 된 후에 다양하고 복잡한 이유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게 되면서 생기는 것으로  과체중 또는 비만한 경우가 많은데 환경적인 인자가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