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소아당뇨병 아이도 당뇨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소아당뇨병 아이도 당뇨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소아당뇨병 소아청소년기에 당뇨가 발생하게 될 경우 유병기간도 길뿐더러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주의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경우 포도당으로 분해가 되면서 인슐린 호르몬에 의하여 세포 내로 흡수 된 후 에너지원으로 활용 됩니다. 만일 인슐린 이 부족하게 될 경우 혈중의 포도당이 세포 안에서 흡수되지 못하게 되면서 에너지가 부족하고 만성적으로 고혈당 상태가 되게 됩니다. 당뇨병은 1형과 그리고 2형으로 나뉘어지는데 1형 당뇨병은 가족력이 적고 자가항체, 바이러스 감염 등에 의하여 췌장이 파괴되면서 발생합니다. 2형 당뇨병은 췌장은 괜찮으나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하여 혈당이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2형 당뇨병의 경우 주로 비만이 원인으로 가족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소아 그리고 청소년의 경우 지금까지 성인과 비교하였을 때 비교적으로 1형 당뇨병 발병빈도가 높았으나 최근에는 비만 청소년이 증가하면서 2형 당뇨병 빈도 또한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리게 되면 포도당이 혈중에 돌아다니며 수분과 함게 소변을 통해 빠져나오게 되면서 허기를 쉽게 느끼거나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가운데 식사량 및 수분 섭취가 많아지게 될 경우 부족한 포도당을 대신하여 단백질을 에너지원을 사용하게 되면서 체중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소아당뇨병 합병증 위험합니다.


소아청소년기에 발생하는 1형과 2형 당뇨병 모두 합병증이 발생 할 수 있는데 급성으로는 고혈당성 고삼투압 증후군, 케톤산증뿐만 아니라 만성으로 망막병증, 신장병증, 신경병증 등의 미세혈관 합병증, 동맥경화증, 뇌혈관과 연관있는 대혈관 합병증이 올 수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잘 먹는 아이들의 경우 하루에 세 끼 식사량 외에도 후식으로 과일을 비롯하여 군것질 등 다양한 음식들을 계속해서 먹는데 비만체질의 아이들의 경우 당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의 대표적 증상을 말씀드리면 목이 자주 말라하며 물을 많이 마시면서 소변양이 증가하면서 자주 보는 경우, 배고픔이 잦고 많이 섭취하는 경우, 다른 또래 아이들과 비교하였을 때 식사량은 많으나 체력이 유난히 떨어져보이는 경우에는 주의하여  관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당뇨병은 극히 심각한 경우를 제외하였을 때에는 대개 비만을 치료할 경우 해결이 되기에 식습관을 바로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비만 소아의 경우 체중감량을 먼저 유도하고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 비만극복을 하여 소아당뇨병을 관리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