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갑상선기능저하증 만성피로와 식욕부진 의심해봐야

갑상선기능저하증 만성피로와 식욕부진 의심해봐야


갑상선은 우리 목 앞 중앙에 있는 나비모양의 기관으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 양이 부족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호르몬이 생성되는 것이 줄어들거나 호르몬을 만드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생산이 줄어들게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전체 환자의 85%가 20세~60세 사이의 여성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하는 역할은 무엇일까요?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신체대사균형을 유지하는데 관여하는데 갑상선기증저하증이 발생할 경우 특징적인 증상이 아니라 각종 대사기능이 떨어지게되면서 만성피로를 비롯하여 식욕부진, 이유없는 체중증가, 손발이차고 추위를 많이타고, 저혈압, 변비 등의 증상들을 보입니다. 이 외에도 머리카락이 쉽게 끊어지거나, 피부건조 증상, 손톱이 잘 부러지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월경과다와 생리불순, 습관성 유산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대개 사람들은 이러한 애매모호한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으로 인해서 피로가 쌓이면서 발생하는 증상이라 지레짐작하고 치료를 받지 않기에 더욱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피곤함을 느끼고 무기력한 증상이 장기간동안 지속되게 되거나 추위를 유난히 많이 탄다면 갑상선 호르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하시모토 갑상선염으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들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 외에도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 있을 경우와 갑상선을 제거 하였을 때 또한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못하여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한 번 발생하게 되면 완치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무기력증, 피곤한 등의 증상으로 인하여 집중력 저하 그리고 업무능력 저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전문적인 치료와 함께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한 관리가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