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신부전의 증상과 합병증 알고 계신가요?

만성 신부전의 증상과 합병증 알고 계신가요?

 

 

 

 

1.     심폐합병증

 

심혈관계 합병증은 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들의 사망 원인들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고혈압이 심혈관계 합병증을 진행시키는 가장 중요한 위험 인자입니다. 만성 요독증의 심폐 합병증들로는 수분축적에 의한 울혈성 심부전 및 폐부종으로 호흡곤란을 보일 수 있습니다.

 

 

폐부종의 초기 증세로 가슴이 답답하고 잔기침이 나며 미열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마치 감기증세로 착각하여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혈압이 오르고 체중이 동시에 증가되므로 위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진찰을 받도록 해야합니다. 그 외의 합병증으로 심장 및 폐 실질에 전이성 석회화가 생길 수 있고 장막 염, 심낭염, 늑막삼출, 부정맥 등이 올 수도 있습니다.

 

 

 

 

2.     위장관계 합병증

 

만성 신부전에서 위장관 증상들은 신기능이 정상의 10% 이하로 감소될 때까지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욕 부진, 오심, 구토가 초기 증상이며 오심과 구토는 이른 아침에 심합니다.

 

위장관 출혈은 만성 신부전에서 흔히 보이며, 이는 위에서 직장까지 어디에서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점막 궤양은 진행된 요독증에서 관찰되며 요독성 구내염, 위십이지장염, 소화성 궤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위장관계 합병증들로는 대장염, 장폐색증, 이하선염, 복수, 췌장염 등이 있습니다

 

 

 

 

3.     신경 및 근육 합병증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가 모두 침범될 수 있으며, 말초신경 장애는 진행된 말기 신부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신경전도 시간이 특징적으로 지연되며 말초 신경장애, 수면장애, 경련, 정신 장애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요독증에서 대개 뇌파의 이상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뇌파의 속도가 저하되며 이는 뇌실질의 칼슘이온 증가에 기인합니다. 자율신경계 합병증으로 발기부전(남성), 발한 장애, 투석 시 저혈압을 들 수 있습니다. 말초 신경 장애의 초기 증상으로 발이 화끈거리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감각소실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근위부 근육 약화와 근육 불안정이 말기 신부전의 특징입니다. 근육 약화는 비타민 D3 활성화 장애와 관계 있으며, 근육 불안정은 세포와 체액 구성 성분들의 변화에 의해서 생깁니다.

 

 

 

 

 

4.     감염과 면역 이상

 

감염은 만성 신부전에서뿐만 아니라 급성 신부전에서도 사망의 흔한 원인입니다. 요독증 환자는 세포성 면역기능과 체액성 면역기능이 동시에 저하되어 있으므로 정상인보다 감염의 기회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영양실조, 늑막삼출액 증가, 복수, 가려움증에 의해서도 전신 감염의 기회는 증가됩니다.

 

단기 또는 장기 투석을 위하여 사용하는 도관이나 동정맥루를 통한 감염으로 인해 패혈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빈번한 수혈이나 주사에 의해 B형 간염 또는 C형 간염의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B형 간염이나 독감 등의 예방접종 시 항체 형성이 정상인에 비해 잘 생기지 않을 수 있으므로 예방접종의 양이나 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세브란스 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