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부전의 식사 요법에 대해서

신부전의 식사 요법에 대해서

 

신부전이란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로 체내 노폐물이 축적되어 피로감가 메스꺼운, 구토,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부종, 빈혈, 전해질 이상 등이 유발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사조절을 해야합니다.

신부전의 식사 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백질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단백질은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체내의 노폐물을 형성하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에는 노폐물 축적으로 요독증을 유발하거나 신장이 부담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단백질은 최소한의 소량만을 섭취해야 합니다. 신부전 환자가 대략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단백질양은 탁구공 크기로 2토막 정도의 크기입니다. 즉 살코기, , 두부, 달걀 등으로 하루 2토막 정도를 섭취하며 우유 또는 유제품으로 하루 1/2컵 정도를 섭취하도록 합니다.

 

2.     칼로리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체중의 감소 및 체조직이 손실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당질 및 지방 식품을 통해 칼로리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당질 식품으로는 밥, , , 면 등의 음식과 과일, , 설탕, 사탕, 젤리 등이 있으며 지방 식품으로는 각종 식용유가 있습니다.

 

3.     염분, 포타슘, 인의 섭취량을 줄입니다.

염분은 부종과 혈압을 상승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포타슘은 신기능 저하 시 체내 축적되어 근육을 마비시키고, 부정맥, 심장마비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섭취를 줄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타슘은 대부분 과일,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수용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포타슘 함량이 적은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고 조리 시에는 물에 데치거나 담근 후 헹구어 섭취하도록 합니다. 인은 신기능 저하 시 체내 축적되며 뼈에서 칼슘이 용출되는 양을 증가시키므로 뼈가 약해지거나 골다공증 등을 일으킵니다.

 

4.     수분은 알맞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수분은 특별히 양을 제한하지 않지만 소변이 줄거나 부종이 심한 경우에는 수분을 제한합니다. 수분을 제한하는 경우에는 수분섭취 권장량은 전날 본 소변량에 500ml 정도를 더해서 구합니다.

 

자료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