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신부전의 증상과 합병증- 내분비장애,소양증,우울증

만성 신부전의 증상과 합병증- 내분비장애,소양증,우울증

 


1. 내분비 장애

만성 요독증에서 나타나는 체내 호르몬의 변화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조혈 호르몬인 에리스로포이에틴 생성이 감소되어 빈혈이 야기됩니다.
-레닌 생성이 증가되어 고혈압이 유발됩니다.
-신장 내에서 비타민 D3의 활성화가 되지 않아 장내 칼슘의 흡수와 뼈에서 칼슘의 유리가 저하되어 저칼슘혈증이 유발됩니다.
-저칼슘혈증을 조절하기 위하여 부갑상선 호르몬이 증가되어 감소된 혈청 칼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려고 하나, 증가된 부갑상선 호르몬은 빈혈, 신경염,심근염 등의 여러가지 요독 증세를 증가시킵니다.
-혈청 인슐린 농도가 증가될 수 있으며, 아울러 그 작용에 대한 말초 조직의 내성으로 저 혈당과 고혈당이 다같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성 호르몬 분비 및 작용의 불량으로 여자에서 월경불순, 불임, 남자에서는 발기불능, 정자 수의 감소, 여성형 유방 등을 볼 수 있습니다.

 

2. 소양증(가려움증)

소양증 즉, 가려움증은 투석환자 대부분이 경험합니다. 원인은 뚜렷하지 않으나 보통 혈중 요 독소나 높은 인 수치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3. 우울증

우울증이란 어떤 것에도 더 이상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마음의 상태를 말합니다. 우울증은 인생에서 아주 심각한 사건을 겪거나, 사망 또는 이혼 후에 흔하게 나타납니다.

 

당신이 만성 신부전이란 사실을 알았을 때. 투석환자 3-4명 중에 한명 꼴로 우울증을 느낀다고 말합니다.

우울증은 단지 슬픔을 느끼는 상태만은 아닙니다. 몇 주 동안 희망도 없고 무력감을 느끼면 아마도 우울증일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더 많이, 혹은 더 적게 자거나 먹는 경우, 투석을 빼먹는 경우 역시 우울증의 시작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울증은 예방될 수 있고 항상 치료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세브란스 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