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사구체신염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사구체신염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먼저 사구체란 신장에서 혈액을 여과하는 기본 단위인 모세혈관 덩어리로 이루어진 조직을 말합니다.

사구체신염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이 사구체에 염증반응이 일어나고 그에 따른 증상과 징후가 발생하는 질환을 통칭하여 부르는 용어입니다.

 

사구체신염 다 같은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사구체 신염들을 분류합니다.

 

1. 급성 사구체신염 증후군

 

소아나 젊은 성인에서 잘 발병하며 수일에서 수 주에 걸쳐 핍뇨, 혈뇨와 단백뇨, 신기능 저하, 부종 및 고혈압이 나타나는 증후군으로서, 주로 연쇄상구균에 의한 편도선염이나 피부감염 이후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급속 진행형 사구체신염

 

혈뇨와 단백뇨가 나타나며 수 주에서 수개월 내 신부전으로 진행되는 사구체신염으로서 급성 사구체 신염 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 이외에 혈관염, 원발성 증식성 사구체 신염, 전신 홍반성 낭창, 한냉단백혈증, 감염성 심내막염, lgA 사구체신염, 헤노흐-쉐라인 자반증, 복강 내 농양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신증후군

 

하루 3.0g~3.5g 이상의 심한 단백뇨와 부종을 보이며 일차적인 원인으로는 미세변화 사구체병증, 국소성 분절성 사구체경화증, 막성 사구체병증, 막증식성 사구체 신염 등이 있습니다. 타 질환에 동반된 이차성 신증후군의 원인으로는 낭창성 신염,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사구체신염 및 당뇨병성 신장병증이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입니다.

 


 

 

4. 무증상성 요 이상

 

아무런 증상 없이 요 검사상 혈뇨 또는 경한 단백뇨가 발견되는 경우로 우리나라에서는 lgA 사구체신염에 의한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사구체 질환들은 주로 면역학적 기전에 의해 일어나며, 그 밖에도 대사장애, 혈류역학적 손상, 독성물질, 감염 및 유전 등의 면역학 이외의 기전으로도 일어납니다.

 

 

사구체신염의 증상은 개개의 질환들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혈뇨와 단백뇨, 신기능(사구체 여과율) 감소, 부종과 고혈압 등의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소변이 뿌옇게 탁하든지, 거품이 많이 생긴다든지, 붉은 색을 띤다든지, 양측 정강이에 손가락으로 눌러서 들어가는 부종이 나타나면 전문의를 찾아 검사를 해야합니다.

 

출처: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