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나도 혹시 갑상선 결절?

갑상선 결절

 

 

 

갑상선이란 목의 한가운데에서 앞으로 튀어나온 물렁뼈의 아래쪽에 있는 내분비선을 말합니다. 이곳이 부분적으로 커져서 생기는 병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하며 전 인구의 5% 내외에서 발견되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갑상선 결절은 양성이며 암인 경우는 전체 갑상선 결절의 5% 정도에 불과합니다. 갑상선 결절이 있는 경우 갑상선암의 가능성을 확인하여 암인 경우 수술을 하여야 하나 양성 갑상선 결절에서는 갑상선기능은  정상인 경우가 대부분으로 결절이 매우 커져서 주변 조직을 눌러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이상은 단지 미용상의 문제만이 될 뿐 결절 자체가 건강에 해를 주는 경우는 없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결절은 원인이 확실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갑상선 세포 한 개가 계속 분열하여, 똑같은 성질의 세포를 많이 만드는 현상에 의해 발생하며, 여기에 요오드 결핍과 같은 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환경인자, 외부자극물질 등이 관여할 것으로 생각되나 확실한 기전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갑상선의 결절이 있는 경우 자각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상당히 드물어 대부분의 갑상선 결절은 우연히 발견됩니다. 대부분의 결절은 양성이며 양성결절은 다른 곳으로 퍼지는 일이 없고 자라나는 경우에도 매우 서서히 자라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간혹 결절 내로 출혈이 되면서 결절이 갑자기 커지고 매우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결절이 매우 커져서 주변 조직을 누르게 되면 숨이 차거나 삼키기가 곤란해지는 등의 압박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무척 드뭅니다. 대부분의 결절은 단지 눈에 띄어 미용상의 문제만이 됩니다. 설사 갑상선 결절이 갑상선암(악성결절)에 의한 경우라 하여도 자각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임상적으로 악성 결절을 의심할 수 있는 소견:

수주 혹은 수개월에 걸쳐 결절이 빠른 속도로 자라는 경우
결절의 크기가 갑자기 증가하는 경우
가족 중에 갑상선 암의 병력, 특히 수질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소아기에 두경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최근에 목이 쉬고, 결절이 커지며, 연하곤란, 호흡곤란, 통증이 있는 경우
결절이 고정되어 있거나 매우 견고한 경우
결절이 있는 곳과 같은 쪽에 임파절이 커져있는 경우
20세 이하나 60세 이상에서 결절이 발견되는 경우
남자에서 결절이 발생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