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건강기능식품 잘 알고 섭취하고 계신가요?

건강기능식품 잘 알고 섭취하고 계신가요?



우리 일상에 이제 흔히 볼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평상시 식사시에 결핍될 수 있는 영양소 및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하는 원료 및 성분들을 이용하여 제조한 식품을 말하는데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말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질병치료의 역할을 하는 의약품으로 오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은 의약품처럼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한다거나 생리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건강을 유지시키고 개선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규정에 따라서 일정한 절차를 통하여 만들어지는 제품으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인증마크가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섭취시 주의사항



1. 과유불급


건강기능식품은 일반 식품과는 다르게 섭취량 및 섭취방법이 정확하게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확인하고 지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과 같이 아무리 좋다하더라도 과할 경우 해로운데 이는 건강기능식품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2. 섭취시 주의사항 확인하기


건강기능식품에는 섭취시 주의사항 확인이 필요합니다. 원료의 특성상 건강 취약층이라 할 수 있는 아이, 노인, 임산부, 특정질환자 등의 경우 섭취시 주의가 필요할 수 있는데,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부작용 수준은 아니더라도 주의를 용하는 안전상의 정보 근거가 있거나 근거가 없다고 하더라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건강기능식품 동시에 여러가지 섭취하지 말기


건강기능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더 좋겠지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건강기능식품에는 여러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동시 섭취시에는 각 성분들간의 서로 흡수를 방해시키거나 다른 반응을 발생시켜 예상치 못하는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 외에도 특정한 질환으로 치료를 받으시면서 약을 복용할 경우 건강기능식품을 섭취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