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금연! 흡연욕구 줄이는 방법

금연! 흡연욕구 줄이는 방법

금연을 한다 한다하면서 실천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한 번에 금연을 성공하는 분들은 극히 드물 뿐 아니라 매우 어려운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재흡연에 대한 욕구가 상당히 큰데 금연한지 3개월 이내 가장 많이 일어나곤 합니다. 금연을 실천하시는 분들을 가장 괴롭히는 것은 금단증상과 흡연욕구입니다.


금연을 위한 흡연욕구 줄이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자주 물 마시기

물을 마셔주는 것은 금연을 실천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물은 입속 감각을 다르게 해주어 흡연욕구를 떨어뜨려주고, 담배의 니코틴 성분과 각 종 노폐물 배설을 촉진시켜줍니다.


호흡을 다스리기

금연을 비롯해 흡연욕구와 금단증상을 줄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심호흡입니다. 흡연은 담배연기를 깊숙히 빨아드리곤하는데 심호흡은 이러한 흡연습관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심호흡을 하면 뇌에 더욱 많은 산소를 공급해주고 긴장을 이완시켜줘 맑은 정신 또한 가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금연 간식 섭취하기

흡연욕구가 발생할 때 반응을 지연시키는 것으로 흡연에 대한 욕구는 담배를 피거나 안피워도 몇분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곤 하는데 이러할 때 무작정 참기보다는 금연 간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와 미역, 당근, 호박씨, 은단, 무가당 껌 등이 금연간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주의를 전환하기

흡연욕구가 강하게 발생할 때 다른 몰입할 것을 찾아 흡연에 대한 생각을 전환하는 것이 흡연욕구를 줄이는 방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외부로 나가 걷는다거나 몸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거나, 지인과 전화통화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좋아하는 취미를 실천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흡연욕구는 재흡연을 유발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지만 이를 적절한 대처방법을 통해 지나갈 경우 성공적인 금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