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감기약 복용시 주의해야할 것들

감기약 복용시 주의해야할 것들


추운 겨울철이면 감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너무 힘들거나 빨리 낫기위해 병원을 방문하거나 약을 사먹곤 합니다. 감기약은 쉽게 구할 수 있으나 자칫 잘 못 복용할 경우 현기증, 졸음, 위장장애, 간손상, 두드러기 등의 부작용이 발생 할 수도 있으므로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다면 추측보다는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하게 진단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약 복용시 카페인, 우유는 함께 섭취 않도록 합니다.


커피를 비롯하여 녹차, 홍차와 같은 카페인성분이 들어가 있는 음료의 경우 중추신경계를 흥분시켜 종합감기약 혹은 소염진통제와 같이 먹었을 때 불면증과 현기증, 속쓰림 등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 할 수 있고, 우유의 경우 모든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뿐 아니라 약효를 떨어뜨리는 부작용이 있기에 함께 먹지 않도록 합니다.


종합감기약과 해열진통제는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종합감기약 속에는 해열제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성분이 중복된다거나 함께 복용시 과량복용으로 인해 간과 심혈관계 위장관 출혈 등과 같은 위험한 손상을 가져올 수 있기에 임의적으로 약을 추가하여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아스피린 어린이는 복용하면 안됩니다.


항염증약, 해열제로 사용되는 아스피린의 경우 어린이가 복용하면  독감 등의 바이러스 감염을 앓은 후 뇌와 간에 병변이 발생하고 혼수, 구토, 경련, 기만상태 등의 여러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인 라이증후군이 유발 될 수 있으므로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남은 감기약은 버려야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전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고하여 이전에 처방받은 약을 임의적으로 먹이지 않도록합니다. 복용 후에 남은 약들의 경우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오래 두지 않는게 좋으며 인근 약국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