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왜 감기에 잘 걸릴까?

겨울철 왜 감기에 잘 걸릴까?


연일 추운  날씨가 이어지는 가운데 오늘은 최강 한파라고 불리울만큼 추운날입니다. 모두 감기 조십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에 김치부터 시작해서 콧물로 훌쩍거리는 증상을 많이 볼 수 있는데 겨울이 되면 감기에 걸리면서 많이들 힘들어하곤 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흔한 질환인 감기는 날씨가 추워지면서 기온이 떨어지면 잘 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에 대해서 알아보면


감기는 코, 목 등의 호흡기 점막에서 바이러스성 감염에 의하여 발생되는 질환인데 코로나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 등 200여가지에 이르는 여러 다양한 감기바이러스가 단독 혹은 결합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감기를 발생시키는 바이러스는 너무나도 많아서 독감과는 다르게 예방백신이 없습니다.


겨울철 왜 감기에 많이 걸릴까?


그 이유는 바로 낮아진 온도보다 습도와 더 연관성이 높습니다. 건조한 공기로 인해서 호흡 기도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우리 신체 저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실내의 공기가 건조하면 건조할수록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바이러스를 저지하는 점막의 역할이 약해지면서 감기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 생활을 주로하시는 분들의 경우 겨울철 오염된 공기 그리고 감기걸린 분들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아져 감기 확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감기예방을 위해서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습도 조절이 중요한데 실내의 적정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감기를 예방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집안 내 온도는 20도 ~ 22도, 습도는 50% ~ 60%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 및 젖은 빨래를 사용하는 것도 실내습도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겨울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창문을 잘 안열려고하지만 날씨가 춥다고 하더라도 실내를 환기시켜서 공기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머리를 감은 후에는 드라이어로 머리를 꼼꼼하게 말려주는 것이 필요한데 직접적인 감기원인은 아니나 감기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머리를 잘 말리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개인 위생을 철저히하고 충분한 휴식, 균형있는 영양공급이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