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건강한 체중 만들기 어떤 습관이 필요할까?

건강한 체중 만들기 어떤 습관이 필요할까?


최근에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분들도 건강하고 예쁘고 멋진 체중에 대하여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습관들이 필요할까요?


가장 먼저 본인의 상태 체크하기

본인의 정상체중을 계산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신체질량지수(BMI)에 근거하여 몸무게를 신장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체질량지수 = 체중(kg) / 신장(m) X 신장(m)'입니다.  만일 BMI 값이 18.5 이하일 경우 저체중이라 할 수 있고, 18.5 ~ 23 = 정상, 23 ~ 25 = 과체중, 25 ~ 30 = 비만, 30이상 = 고도비만으로 분류됩니다. BMI 지수가 정상이지만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고 한다면 자신의 현재 상태가 어떤지 정확하게 체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씹어먹는 습관 기르기

매우 간단하지만 실제로 실천하기가 번거로운 습관입니다. 식사시간을 조금이라도 늘릴 경우 위는 포만감을 느끼게 되면서 소식하게될 뿐 아니라 다이어트를 통해 건강한 체중을 만드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씹는 횟수를 평상시 씹는 횟수보다 늘리고, 혼자 먹기보다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식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천천히 오래 식사하며 오래 씹는 습관은 위에 부담감도 덜어내주고 위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습관이니 꼭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식사 후 반신욕 실천해보기

반신욕은 건강에 매우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반신욕은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을 뿐더러 체내의 노폐물 그리고 수분을 배출하며,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피부탄력을 유지하는데도 좋습니다. 식사 후 2시간 뒤 반신욕을 실천할 경우 체온상승과 함께 신진댄사를 원활하게하고 체중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반신욕을 실시할 때에는 38도 ~ 40도 정도의 온도가 적절하고 시간은 20분 ~ 30분 정도가 적절합니다.


수면 시간 잘 지키기

우리 몸에서 성장호르몬은 밤 10시 ~ 새벽2시 사이에 분비되는데 이 성장호르몬은 키성장뿐 아니라 지방을 분해시키는 일도 수행합니다. 그러므로 아이들은 키가 자라고 성인들에게는 지방분해를 도와주는 호르몬입니다. 체중감량은 원할 경우 적어도 12시 이전에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적정 수면시간은 7~8시간이고 규칙적인 시간대에 수면과 기상을 하는 것이 건강한 체중 만들기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