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낙상사고 더욱 주의

겨울철 낙상사고 더욱 주의


낙상이라함은 본인 의지와 관계없이 갑작스럽게 넘어지면서 상처가 발생하는 사고를 말합니다. 특히나 겨울철 낙사사고가 발생하기 쉬운데 추운날씨와 눈으로 인해 길 곳곳이 얼어붙은 탓도 있고, 추위로 인해 두텁게 입은 옷들로 움직임이 둔해져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추운 겨울 날씨에는 손이 시려 주머니에 손을 넣고 움츠린체 걷는 분들이 많은데 이와 같이 걸을 경우 낙상사고의 위험성은 더욱 높아진다 할 수 있습니다.



낙상사고 더욱 주의하여야하는 노인


낙상사고는 주로 노인분들에게 더욱 자주 발 생합니다. 젊은 분들의 경우 운동신경이 남아 있어 위기에 모면하거나 넘어진다 하더라도 골격이 튼튼하고 근육들이 잘 보호하여 건강상에 큰 피해를 보는 경우가 드뭅니다. 반면에 노인분들의 경우 시력저하에 따라 앞쪽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늦고, 낙상사고시 민첩하게 반사 동작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만일 노화로 인해 근육량이 줄어들었고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가 약해질 경우 크게 넘어진 것이 아니더라도 골절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노인분들에게 낙상사고는 집 밖의 매끄러운 지면만이 문제가 아닐 일상생활을 하는 집 안에서도 흔히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자다 일어나 화장실을 향하다 문지방에 걸려 넘어진다거나, 침대에서 전화를 받으러 가다 넘어지는 경우, 이불 끝자락을 밟고 미끄러지는 경우 등 일상생활에서도 낙상사고가 발생하는 케이스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노인분들은 이 낙상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하체근력 운동과 사고예방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겨울철 낙상사고 예방하기


1. 눈이 쌓이거나 길이 얼은 날에는 호주머니에 손을 넣지 않고 장갑을 필히 착용하도록 합니다.

2. 보폭을 작게하여 걷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몸의 무게중심을 앞쪽으로 두도록 합니다.

3. 모자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모자착용시 넘어진다 하더라도 머리를 보호해주어 큰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두터운 옷보다는 보온성 좋은 가벼운 소재 옷을 여러겹 입도록 합니다.

5. 눈, 비가 온 다음에는 가능한 외부활동을 자제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