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당신의 식습관 혈압에 영향을

당신의 식습관 혈압에 영향을

혈압을 잘 관리하지 않을 경우 뇌졸중과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 손상을 발생시켜 무서운 합병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지 때문에 혈압관리는 매우 중요하며 평상시 혈압과 연관성이 높은 식습관 관리를 통하여 의식적으로 혈압을 낮추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압관리를 위해 짜게 먹는 식습관을 고쳐라


우리나라 성인들은 보통 소금섭취량이 하루에 약 4g을 섭취합니다. 이 소금 4g에는 혈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있는 나트륨이 약 2g 정도 들어가 있어 절반 가량으로 줄여줄 경우 혈압을 낮춰주고 고혈압의 위험성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짜제 먹는 식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식탁위에 소금, 간장, 케첩 등을 치우도록하고, 가능한 국과 찌개를 먹을 때에는 국물 섭취량을 줄이도록 합니다. 더불어 소금에 절인 식품과, 냉동식품, 통조림, 패스트푸드, 내장요리, 해산물 요리 등과 같은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들은 피하도록 합니다.



식이섬유 섭취 혈압 관리에 도움이


혈압관리 방법으로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공복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고, 과식방지와 대장활동 자극, 지방흡수 방해 등을 통하여 비만을 예방할 수 있고,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도라지와 고사리, 당근, 깻잎, 두릅, 시금치, 아욱,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목이버섯, 연근, 김 , 다시다 미역, 파래 등이 있습니다.



심혈관계질환 발생을 가속화 시키는 술과 담배


흡연량과 비례해 혈압이 상승할뿐더러 이와 같이 상승한 혈압이 더 장기간 지속되는 경향을 보이므로 필히 금연을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술은 하루 1잔 ~ 2잔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필요한데 만성적인 음주 및 과음은 혈압상승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음주량을 줄일 경우 확실히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분들이 술을 줄이거나끊을 경우 혈을 낮추는 약효가 훨씬 더 잘 나타나게 됩니다.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 섭취 줄이기


지방은 혈관에 쌓여지면서 내경을 좁히게하여 혈압을 상승시키게 합니다. 특히나 포화지방 및 트랜스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이 필요한데,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가 있는 식품으로는 크림, 치즈, 버터 등의 유제품, 소기름, 돼지기름 등의 동물성지방, 베이컨, 햄 등의 가공육류 등이 있어 섭취를 제한하도록 합니다. 트랜스지방이 많이 포함 되어있는 식품으로는 쇼트닝 및 마가린을 재료로 만드는 빵류, 과자류 등이 있어 섭취를 줄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