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두통 예방 어떻게 예방할까?

두통 예방 어떻게 예방할까?



살면서 두통 한 번 안겪어 본 사람을 없을 것입니다. 두통은 대개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하였다가 가볍게 지나가곤 합니다. 그렇지만 이 두통이 만성화되게 될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뿐더러, 구토와 고열, 편마비 등을 동반하기도 하고 급작스럽게 심한 두통이 찾아온 경우는 뇌졸중을 비롯하여 중추신경계 감염 등이 원인 일 수 있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렇기에 두통은 단순하게 가볍게만 볼 것이 아니라 예방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두통 예방 치료에 가장 좋은 충분한 수면


두통을 예방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습관이 바로 적정 시간 충분하게 수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수면시간이 지나치다거나 적을 때에 두통이 발생 할 수 있는데, 물론 개개인 별로 다를 수 있으나 성인을 기준으로 매일 6시간 내지 7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고, 잠자리에 드는 시간 또한 일정하게 하는 것이 두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도움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6시간 이상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을 때입니다. 혈당이 낮아지게 될 경우 뇌로 혈당을 공급시키는 혈관이 수축되게 되고, 이에 의하여 뇌혈관 주변 말초신경을 자극시켜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소량이라 하더라도 아침식사를 꼭하고, 저녁식사는 가볍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미네랄과 비타민C가 풍부한 신선한 채소를 자주 먹는 것도 두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두통을 유발하는 식품도 있다


치즈, 적포도주, 초콜릿, 식초에 함유되어 있는 아민, 인스턴트식품, 조미료, 가공육류 등에 들어가 있는 MSG, 베이컨이나 소세지에 많이 들어 있는 아질산염, 아이스크림, 껌, 청량음료 등에 포함되어 잇는 아스파탐, 카페인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료 등은 두통을 유발하는 인자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주 두통을 겪는 사람들의 경우 먹었던 음식을 기록하여 관련여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운동은 육체뿐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도 도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긴장을 완화하며, 편두통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통이 심하여 병원을 다니는 분들의 경우 상의 후에 수영과 걷기, 자전거 등의 유산소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매일 30분 이상 목, 어깨, 허리 등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운동, 요가, 명상 등을 하는 것도 두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