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아침식사 거르면 신체에 어떤 해로운 점이

아침식사 거르면 신체에 어떤 해로운 점이



특히나 직장인들의 아침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일어나서 아침식사를 할까? 아니면 아침식사를 거르고 10분이라도 좀 더 수면을 취할까 하는 고민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순 있겠지만 과학자들은 가급적이면 아침식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침식사 거르면 에너지원이 부족하여 활기찬 하루를 보내기가 어렵습니다.



질병을 부를 수 있다?


하버드대 보건대학원 연구팀에 의하면 아침을 반복적으로 그러게 될 경우 몇몇 질병의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여성들의 경우 아침을 반복적으로 거를 경우 제 2형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률이 20% 증가한다고 합니다. 연구팀의 주장은 정상혈압수치, 혈당수치,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유지하기 위해서 규칙적인 식사를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영양소 결핍을 부른다


아침식사를 거른다고 하더라도 무작정 거르는 것이 아니라 계획적으로 하여야하는데 그 이유는 영양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 영양결핍은 신체건강상 문제뿐 아니라 정신건강 균형도 깨트릴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을 부를 수 있다?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면 그만큼 체중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칼로리 섭취와 소비의 기본적인 원리입니다. 만일 아침식사를 거르는 방식을 통하여 칼로리 섭취를 줄이게 될 경우 2차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데, 미국의 오하이오 주립대에서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일시적으로 살이 빠지는 추세를 보이지만 어느 시점에 도달하게 되면 본래의 체중으로 돌아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문제는 되돌아 가는 체중이 복부에 집중 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복부비만을 발생시키 때문에 체중은 동일하더라도 건강상에 더욱 해롭다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