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합병증 발 관리가 중요

당뇨합병증 발 관리가 중요



당뇨발로도 불리우는 당뇨합병증 발 당뇨병성족부병변은 당뇨병 환자 가운데 발에 생길 수 있는 모든 문제를 말하는 것입니다. 당뇨환자의 발에 발생 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문제는 바로 발의 피부 혹은 점막조직이 헐게 되면서 발생하는 발 궤양입니다. 


당뇨병에 따른 발 궤양을 1번 앓게 될 경우 재발이 흔한데, 1년 이내에 약 30%의 환자가 재발경험을 하게 되며, 당뇨환자가 입원하는 원인의 약 40% 가량이 당뇨병족부병변 때문이라고 하고, 외상에 따른 경우를 제외한 일부분 다리 절단 원인의 약 절반 이상이 당뇨발 때문으로 알려져 있는만큼 당뇨병족부병변은 당뇨환자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므로 더욱 주의하여야 합니다.



당뇨합병증 당뇨발 초기 관리가 중요


대개 당뇨발은 매우 작은 문제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초기에 서둘러 제대로된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초기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심각한 상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치 않아 발신경이 손상되어질 가능성이 높기에 일반 사람과 비교하였을 때 하지절단의 위험성이 10배 이상으로 높습니다. 더불어 발궤양과 감염증 그리고 발기형 등이 발생하기 쉽고, 뼈 또한 쉽게 부서지는 상태가 되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당뇨합병증 발 당뇨발 초기 관리 어떻게 해야할까?


-발을 씻을 때는 따뜻한 물이 아니라 미지근한 물로 씻도록 합니다.

-발 궤양으로 발전 도리 수 있는 발의 부상이 있는지를 꼼꼼히 살피도록 합니다.

-발의 보습 상태를 잘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발가락 사이 사이는 건조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발에 발생한 각질 및 티눈은 따로 제거하지 않아야 하는데, 제거과정에서 발에 감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발에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판단 될 경우 바로 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치료를 받아야 당뇨발의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피할 수 있고, 하지 절단의 위험성 또한 감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