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겨울철 간식 주의해서 섭취

겨울철 간식 주의해서 섭취


겨울철이면 등장하는 대표적인 간식들이 있습니다. 바로 군고구마부터 시작해서 군밤, 붕어빵 등인데 달달하고 맛있고 포만감도 느낄 수 있어 즐겨 찾는 음식들이지만 영양상을 고려할 때에는 적절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김이 모락모락 군고구마



겨울철이 되면 길거리에서 군고구마를 많이 파는데 최근에는 편의점에서도 판매하는 곳들이 있을 정도로 겨울철 대표 간식 가운데 하나 입니다. 고구마의 경우 비타민B와 비타민C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배변을 도와주고 변비를 예방해주는 효과 또한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군고구마 1개 약 200g의 경우 240kcal로 칼로라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고구마를 구울 경우 혈당지수가 높아지게되어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키기에 당뇨 환자의 경우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분 또한 많기에 하루에 1개 내지 2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밤에는 신진대사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고구마 섭취시 당분이 누적되면서 소화와 흡수를 방해하기에 야식으로 고구마를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몸통?꼬리? 어디부터 붕어빵



속에 뜨거운 팥이 들어 있는 붕어빵 역시도 겨울철 대표하는 간식 가운데 하나입니다. 붕어빵 안에 들어가 있는 팥의 경우 비타민A, 비타민B, 철분, 칼슘 등등 많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어 좋은 음식입니다. 팥은 비만과의 관련성이 적지만 붕어빵과 결합게 될 경우 밀가루가 많이 들어가게되면서 열량이 높아지게되고 붕어빵 1개당 약 100kcal ~ 120kcal 정도여 다이어트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밀가루의 경우 탄수화물 비중이 높으면서 당에 쉽게 흡수되기에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목이 메여도 계속 먹게되는 군밤



밤은 생으로도 먹기도하고 굽기도 그리고 쪄서도 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는데, 군밤 또한 길거리를 돌아다니다보면 파는 곳이 많은 겨울 간식 중 하나 입니다. 밤은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칼륨 등등의 여러 다양한 영양소들이 들어 있는데 어린이 성장에도 도움이 되고, 환자 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겨울 간식으로 판매하는 군밤의 경우 밤을 구운 것으로 군밤은 100g(약 6알) 당 162kcal인데 고구마랑으 달리 굽는다고하여 혈당지수가 높아지지는 않으나, 열량이 낮은 것이 아니고 주된 성분이 탄수화물이기에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다이어트, 비만, 건강을 위하여 섭취를 제한해야하는 분들이 있지만 이 맛있는 겨울철 간식들을 무조건 피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맛있는 즐거움도 느끼고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