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지진대피요령 알고계신가요?

지진대피요령 알고계신가요?


최근 5.8 경주지진을 비롯하여 오늘 수원에서 발생한 지진까지 지진으로 인한 두려움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리나라가 지진에 안전한 지대가 아니라는 것이 계속해서 이야기되고 있는만큼 지진에 대한 대피요령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데 실상 모르는 사람들이 더욱 많습니다. 지진대피요령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실내에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할까?


지진이 발생하고 난 후에 흔들리는 시간은 1분 ~ 2분 정도입니다. 실내에 있다면 먼저 중심이 낮으면서 튼튼하다고 할 수 있는 테이블 등을 찾아 아래로 들어가 몸을 피하도록 합니다. 만일 테이블과 같은 내 몸을 보호할 물건이 없을 경우 방석 등을 머리에 감싸 보호하도록 합니다.



지진발생시 엘리베이터 사용은?


지진 및 화재가 발생하게 될 경우 엘리베이터의 사용여부를 궁금해하실텐데 정답은 바로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말아야하며, 지진 발생시 모든 층의 버튼을 누른 후에 서둘러 내린 후에 피하도록 합니다.


지진대피요령 공터로 대피하라


물론 땅이 흔들릴 경우 신체를 어디에든 지지하고 싶어 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보이는 대문기둥, 담 등의 경우 얼핏보면 튼튼해 보일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매우 위험합니다. 이전 대지진시 담이나 대문기둥이 무너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치거나 사망하였다고 합니다. 지진이 발생한 후 큰 진동이 멈추면 공터를 비롯하여 공원 등과 같이 보다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도록하며, 넘어질 우려가 있는 곳은 가까이하지 않도록 합니다. 



서둘러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하라


아파트의 경우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되어있는데 지진으로 인하여 문이 비뚫어지게 될 경우 문이 열리지 않아 방안에 갇히는 사례도 많으므로 지진이 발생 할 경우 신속히 문을 열어서 출구를 확보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화재에 주의하고 화재발생시 침착하게 소화하라


지진이 발생한다면 가스밸브를 바로 잠그는 것이 중요하고, 화재 발생시에 침착하게 불을 끄도록 하여야합니다.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화재를 제압할 기회가 3번이 있는데 첫 번째 기회는 흔들림이 적고 크게 흔들리기 전입니다. 이러한 흔들림이 느낄 경우 바로 지진임을 알리고 서로 불을 끄라고 소리를 질러 사용중인 가스레인지 등의 불을 끄고 가스밸브를 잠그도록 합니다. 두 번째 기회는 바로 큰 흔들림이 멈출 때로 크게 흔들리는 가운데 불을 끌려고하면 오히려 위험 할 수 있기에 큰 흔들림이 멈췄을 때를 이용하여 불을 끄도록 합니다. 세 번째 기회는  발화 직후로 바로 소화를 할 수 있도록 소화기를 불이 날 수 있는 근처에 항상 비치해놓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