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운동 전과 운동 후 음주는 피하세요

운동 전과 운동 후 음주는 피하세요



운동을 하기 전이라던지 음주 후에 술을 마시는 분들은 생각보다 매우 많습니다. 제일 흔한 경우가 운동을 하면서 땀을 많이 흘린 후 맥주를 시원하게 한잔하곤 하는데, 본래 운동의 목적은 건강한 신체를 위한 것으로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음주 전후로 음주는 피하는 것이 맞습니다. 대한보건협회에 의하면 운동전후로 음주를 할 경우 건강에 매우 좋지 않으며 다이어트일 경우 독으로 작용한다고 하였습니다. 운동과 음주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근력 저하 및 탈수현상 증가


알코올의 경우 항이뇨 호르몬 분비를 막으면서 신체의 수분을 소변으로 많이 배출하게 합니다. 술을 많이 마실 경우 화장실을 빈번하게 가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인데 체내의 수분이 고갈되어져 탈수현상을 가속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주를 할 경우 운동 후 회복능력을 비롯하여 근력, 근지구력, 집중력, 근육성장능력, 반응시간 등을 모두 감소시키는데 음주를 할 경우 체내의 젖산이 증가되어 근경련이 발생하여 운동능력을 떨어뜨리고 혈관확장이 발생하여 열손실이 발생하면서 근육의 수축과 이완 능력을 떨어뜨립니다.



에너지를 제대로 얻을수 없다.


대개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지속적으로 할 때 탄수화물이 주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 집니다. 탄수화물의 경우 간에서 저장 및 분해되어 사용되는데 술의 알코올은 이 과정을 방해하여 에너지 공급을 힘들게하여 근수축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다이어트 악영향


술의 알코올 성분은 간 내부 지방 및 단백질 대사를 방해하며, 지방대사를 위하여 필요로하는 췌장에서 수행하는 효소 생산력을 손상시킵니다. 결국에는 혈중 지질을 비롯하여 체내 지방 저장률을 높여 다이어트에는 악영향을 끼칩니다. 그리고, 술의 경우 운동을 하고자하는 욕구를 떨어뜨리고, 운동을 하지 않는 생활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