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가을에 비추는 햇볕 쬐어주세요

가을에 비추는 햇볕 쬐어주세요


어느새 밤과 이른 새벽은 날씨가 쌀쌀하고 낮에는 기온이 높은 일교차가 큰 가을입니다. 물론 낮은 기온이 상승하였다곤 하지만 여름과 같이 무덥지 않고 산책하기에 좋은 따뜻한 날씨입니다. 이러한 가을철에 햇볕을 쬐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어떠한 좋은 점이 있을까요?



비타민 D 합성에 도움을 줍니다.


햇볕은 비타민 D를 합성하게하여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국민건강보험에 의할 조사내용에 따르면 2009년 ~ 2013년 비타민D 결핍환자가 4년 사잉에 9배 이상으로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비타민D의 결핍이유로는 신체활동 및 야외활동이 부족하며, 외출을 할 때 자외선을 지나치게 차단 하는 것을 원인으로 보고있는데, 그렇기에 비타민D를 충분히 합성하기 위하여 햇볕을 일정량 쬐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햇볕은 정서에도 좋고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햇볕을 적절하게 쬐어줄 경우 저녁에 수면시 숙면을 취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정서 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햇볕을 쬘 경우 신체가 받아드리는 빛 그리고 에너지가 눈을 통하여 뇌 속으로 전달되면서 호르몬 및 신경전달물질 분비에 영향을 주는데,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이 대표적입니다. 멜라토닌의 경우 햇볕을 접할 때 낮에는 분비가 억제되며 밤에는 분비가 증가하게되면서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세로토닌의 경우 심리에 안정감을 줄 수 있는 호르몬으로서 햇볕을 접하면 분비하게 됩니다. 이처럼 햇볕을 자주 자주 쬐어주는 것이 심리안정과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햇볕


자외선에 대한 걱정이 많지만 햇볕은 또다르게 자연적인 피부치료제 가운데 하나입니다. 일광욕을 규칙적으로 하게 될 경우 건선,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난치성 피부질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햇볕의 경우 피부 진피층까지 투과되어 치유력을 발위하는데 정기적으로 일광욕을 하게 될 경우 피부층을 두껍게 만들어 주어 외부자극에 대하여 방어력을 향상시키고 알러지에 대한 민감성 또한 감소하게 됩니다. 더불어 햇볕에는 바이러스를 비롯하여 세균과 진균 등을 살균시키는 효과 또한 있습니다. 물론 과한 햇볕의 노출은 피부건강에 좋지 않지만 적절한 일광욕은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