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근력운동 초보자들 주의

근력운동 초보자들 주의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함께 할 경우 체중 감량에 더욱 효과적이고, 각 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근력운동을 잘 못 할 경우 부상을 입을 수 있기에 근력운동을 하는 초보자들의 경우 주의하여 운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쉬는 것도 운동이다


휴식 또한 운동의 한 부분입니다. 운동을 하고 난 이후에 휴식을 제대로 취하지 않을 경우노력만큼의 결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충분한 휴식은 운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생리적인 변화 상태를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일 하루 근력운동을 하였다면 다음 근력운동을 하기까지 48시간의 휴식이 필요로 합니다. 이 휴식기간에는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은 좋으므로 근력 운동은 주 2회 ~ 3회, 유산소운동은 주에 3회 ~ 5회 정도가 좋습니다.



많이하는 것만이 답이 아니다


바른 자세로 운동하는 것이 익숙한 숙련자의 경우 운동 횟수가 많고, 늘어도 괜찮으나 초보자의 경우 과한 목표에 갯수 채우기에 집중하게 되면서 자세가 흐트러지게 되는데 자세가 틀어진 상태로 운동 강도가 강해질 경우 부상을 입을 확률 또한 높아집니다. 그렇기에 초보자의 경우 근력운동을 할 때 양보다는 질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력운동 후 통증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근력운동을 하고 난 다음 느껴지는 통증은 바로 근육이 손상되었다는 것입니다. 손상되어진 부위가 회복을 하면서 근육이 발달하게 되는데 통증을 느낀다는 것이 바로 운동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음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통증이 심할 경우는 그만큼 회복하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휴식기간이 길어질 경우 운동을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 수 있고,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데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에 한 번에 무리한 운동을 하기보다는 적절한 통증을 느끼는 선에서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