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배우고 싶어하는 운동 1위 수영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배우고 싶어하는 운동 1위 수영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설문 조사 시에 배우고 싶은 운동 가운데 1위에 올라가는 대표적인 운동이 바로 수영입니다. 수영은 전신의 주요 근력이 모두 사용되는 전신운동이자 유산소 운동입니다. 더불어 수영은 물에서 하는 운동으로 물의 부력으로 인하여 체중에 대한 충격완화 및 근육강화에 효과적이어 비만 환자를 비롯하여, 관절염 환자, 부상환자, 고령자 등 근골격계 이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 매우 좋은 운동이기도 합니다.



수영은 칼로리 소모가 더욱 높다!


수영은 1시간을 운동한다고 하였을 때 걸었을 때는 300칼로리, 그리고 자전거 타기의 경우 360칼로리가 소모됩니다. 수영의 경우 720칼로리가 소모하며 다른 운동과 비교하였을 때 부상의 위험성 또한 적은 운동입니다.


부상이 적지만 그래도 부상당할 수 있으니 주의!


수영도 무리하게 할 경우 어깨손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어깨관절의 이상이 발생 할 수 있는데 탈구가 잘 발생하고 어깨 근육통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무릎의 통증과 종아리 근육의 경련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요통과 팔꿈치 통증 등이 발생 할 수 있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수영 시 주의사항


-식후 1시간 이내에는 수영하지 않도록 합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어깨 손상을 막기 위해서 팔굽혀펴기와 같은 어깨 근육강화 운동을 하고, 무릎손상을 막기 위해서 허벅지 앞쪽 및 무릎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키도록 합니다.

-수영하는 가운데 이상을 느낀다면 그 즉시 중단하고 난 후에 휴식을 취하도록하며, 회복이 안되면 서둘러 치료하도록 합니다.

-부상 예방을 위하여 입수를 하기 전에 준비운동, 본 운동, 마무리 운동을 10분 이상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수영시에 쥐가 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데 준비운동을 안하거나 과한 운동을 할 때 발생하므로 운동량은 서서히 늘리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