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ABC형 간염 예방접종 언제 맞아야할까?

ABC형 간염 예방접종 언제 맞아야할까?


우리 몸안 속 장기 가운데 하나인 간은 단백질 등의 우리 몸이 필요로하는 각 종 다양한 영양소를 생성하여 저장하며, 지방, 탄수화물, 호르몬, 비타민, 무기질 대사 등에 관여하며 약물을 비롯하여 해로운 물질들을 해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소화작용을 돕기도하며, 면역세포가 있어서 우리 몸 속으로 침투하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 또한 합니다. 간염은 대표적인 간질환인데 원인에 의하여 바이러스성 감염 그리고 비 바이러스성 간염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러한 각 종 바이러스에 따른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예방접종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A형 간염 예방접종 시기는?


1세 이후에 6개월 ~ 12개월 간격으로 2번을 접종합니다. A형 간염의 경우 위생상태를 청결하게 하는 것으로도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한데, 위생교육을 비롯하여 화장실에서 손 씻는 습관, 끓인 물 섭취하는 등을 실천하는 것이 좋으며, A형 간염 환자의 경우 대변 관리를 철저하게 하여야 합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은 언제?


B형 간염은 모든 영유아 그리고 B형 간염 고위험군이 접종 대상으로 생후 0개월, 1개월, 6개월에 3회에 걸쳐 기초접종을 하며, 성인의 경우 항체 검사를 한 이후에 접종합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의 경우 혈액 및 정액 등의 체액에서 발견되는데 엄마와 신생아간의 수직감염, 성관계, 감염되어진 혈액에 손상되어진 피부와 점막이 노출되면서 감염되는데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C형 간염 예방접종 할 수 있는가요?


C형 간염은 예방백신이 없는데 C형 간염이 만성화되는 경우가 많아 개인위생을 철저하게하여 예방하고 정기검진을 통해서 조기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만성적인 피로와 식욕부진, 미열감 등의 간염으로 인하여 생길 수 있는 증상이 계속 될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하게 검사 받고 상담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