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코피가나는 이유 그리고 대처법

코피가나는 이유 그리고 대처법


코피는 성별 그리고 연령에 관계없이 혈액질환을 비롯하여 심장과 신장, 고혈압, 외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아의 경우 특히 코플 파다가 코피가 발생하거나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코피는 비중격 앞쪽에서 90% 발생하게 되는데, 이 비중격은 코 안쪽에 분포되어 있는 여러 혈관들이 만나는 곳으로 소아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재발성 비출혈의 경우 이 비중격 부위에 외상으로 발생됩니다. 손상되어진 점막의 재생없이 자극을 받을 경우 재발성으로 코피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혈관 손상에 따른 코피


후반부 비출혈은 드물게 발생하는데 비강의 후반부에 위치해있는 혈관의 손상에 의한 경우가 많으며, 고혈압, 고동맥경화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후반부 비출혈의 경우 지혈이 어려울뿐더러 재발이 잦으며, 생명을 위협 할 수 있기에 더욱 주의하여야 합니다.



코피 났을 때 대처법


1. 안정을 취해주고 고개를 뒤로 젖히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숙여 피가 넘어가지 않도록하고, 피를 삼킬 경우 뱉었습니다.

2. 코 주변에 얼음주머니를 대어 주거나 얼음물을 통해 코속을 세척하여 혈관 수축을 도와주도록 합니다.

3. 코피가 난다고 하였을 때 항응공제 및 아스피린 사용은 피하도록 합니다.

4. 코피가 났을 때 입으로 숨을 쉬고, 코 안쪽에 솜을 넣고 양쪽 콧구멍을 약 10여분 손가락으로 눌러줍니다.

5. 어린 아이들의 경우 재채기를 할 때에는 입을 벌려서 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