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왜 체중이 감소할까?

당뇨병 왜 체중이 감소할까?


우리 신체는 성인으로 접어들면서 체중의 변화는 크게 없으면 일정하게 유지되곤 합니다. 우리의 신체는 우리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체중을 유지하기 윈한 노력을 계속하지만 중년의 나이로 넘어갈 경우에 체중증가와 뱃살이 늘어가는 이유는 운동부족과 체내 호르몬 변화가 원인입니다. 그러나 잘 관리하는 사람은 체중이 일정하게 유지될 수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당뇨병이 있는 환자의 경우 체중감소가 발생 할 수 있는데 체중감소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당뇨병으로 인한 체중 감소 어떤 이유로


당뇨병의 경우 피곤함과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보는 횟수 또한 많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하여 몸무게가 빠지기 시작하는데 심할 경우에는 1개월 ~ 2개월 간 10kg 이상 체중감소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뇨병에 따른 체중 감소는 우리 신체 에서 증가한 혈당이 연료로서 사용되지 못한 체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러한 체중 감소의 경우 혈당이 정상으로 유지 될 경우 본래의 체중으로 돌아갑니다.



혈당 조절이 안되면 체중이 감소 할 수 있다


혈당이 조절 될 경우 체중의 변화는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혈당 조절을 하지 않은체 방치할 경우 혈당이 점차 증가하게 되면서 당뇨병 증상들이 나타나고 체중이 다시 감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관리를 꾸준하게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