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배뇨질환

전립선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

전립선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



전립선에 발생되는 대표 질환들을 살펴보면 만성전립선염을 비롯하여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이 대표적인 3가지 질환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전립선염의 경우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지만 대개 세균 감염, 원인 모르는 염증, 만성통증으로 인하여 발생하며, 전립선 비대증의 경우 노화 및 성호르몬 불균형에 따라 요도 주변 전립선 샘조직이 커지게 되면서 요도를 압박하고 배뇨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암은 생명을 단시간에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전립선 또한 예방이 중요합니다. 전립선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토마토



토마토는 대표적인 전립선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 중 하나인데 토마토안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라이코펜은 전립선암이 진행되는 속도를 늦춰주며, 전립선 비대를 낮춰주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암으로 투병 중인 분들에게 있어 사랑받는 음식이기도 한 브로콜리는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를 비롯하여 양배추, 케일 등의 녹색 채소들의 경우 암과 싸우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녹차



2014년도 미국에서 발표한 연구에 의하면 녹차 그리고 홍차를 실험 참가자에게 매일매일 섭취하게 한 결과 6주만에 삶의 질이 상승한 것을 확인하였는데, 소변의 흐름이 좋아졌으며 비뇨기에 염증이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전립선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이러한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술과 담배를 피시는 분들의 경우 더욱 전립선 건강에 대하여 주의하여야하는데 이 두가지는 폐를 비롯하여 혈관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비뇨기 건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담배의 니코틴 성분의 경우 전립선 그리고 방광을 예민하게하기에 금연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 건강의 기본은 몸이 따뜻한 것에서 시작합니다. 체온이 떨어지게 될 경우 혈관이 수축되고 전립선이 딱딱해지면서 소변이 잘 배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체온관리를 위하여 산책, 런닝, 스트레칭, 등산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하루에 2번 정도 42도의 뜨거운 물로 좌욕하는 것방광과 전립선 부위에 긴장을 풀어주고 혈류량을 늘려주어 전립선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