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신장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

 


콩팥이라고도 불리우는 신장의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체내의 혈액안에 있는 노폐물들을 통해서 배출시켜주는 기관입니다. 이러한 신장이 제기능을 하지못한다면 우리 체내의 있는 노폐물들의 배출이 원할하지 않아 각종 질병등을 일으키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신장이 안좋아도 초기에 발견하는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신장이 안좋을때 증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 부종 - 몸이 붓는 증상

 

몸이 붓는것을 부종이라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신장은 소변을 배출시켜 주는 기관으로써 항상 우리 몸의 수분이 일정량을 유지할수 있도록 조절을 해주는 기관인대 , 부종은 우리가 섭취한 수분보다 배출시키는 소변량이
적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장기간 앉아있거나 서 있을때 다리가 쉽게 붓는다거나, 부종증상이 있는 부위를 손으로 눌러봤을 때 쑥 들어간다거나, 손가락에 끼고 있던 반지가 잘 빠지지 않는다면 신장이 안좋을때 일어나는 부종 증상일 수 있으므로 신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허리통증

 

신장의 위치는 우리 몸에서 허리부근에 위치하고 있는 장기입니다. 이러한 신장이 안좋아지면 허리에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 신장결석 및 급성신우염 (신장에 세균이 감염되어 일어나는 염증)하여 신장이 부어오르게 되면서 허리쪽에도 통증을 주기도 합니다.

 

3. 소변의 양

 

신장이 안좋을 때 나오는 증상에는 소변과 관련된 증상이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이 하루에 배출하는 소변의 양은 1,000~1,500 ml 정도입니다. 신장기능이 떨어지면 소변량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소변의 량이 많아지는 것은 당뇨를 의심해 봐야합니다.


 

4. 소변에 거품이 많아짐

 

일반적으로 소변을 보면 약간의 거품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거품의 양이 평소보다 많이 생기고 , 오랫동안 없어지지 않는다면 신장기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과 당이 소변을 통해서 많이배출되면 거품이 많아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5. 소변 냄새

 

소변에서 냄새가 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신장이 안좋아진다면 그 냄새가 더 심하게 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 요로계에 염증이 생기거나 세균에 감염이 되어서 냄새가 심해지는 것일 수 있으니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소변 색깔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소변색깔이 평소보다 탁해지고 뿌옇게 나옵니다. 급성신우염이나 방광염등 요로계의 생기는 세균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증상이 발견 되신다면 병원을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7. 혈뇨

 

소변을 보는대 피가 섞여서 나온다면 놀랄 수 밖에 없을겁니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리려는 증상은 바로 소변에서 피가 섞여서 나오는 혈뇨입니다. 혈뇨는 신장에 문제가 있다거나 요도, 방광 , 요관 등에 이상이 생겨 나올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개해드린 7가지 증상도 있지만 이 외에도 고혈압 , 시력저하 , 두통 , 골다공증 , 골절 , 만성피로 , 피부건조 , 빈혈등도 신장이 안좋을 때 나오는 증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