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자가 혈당 측정기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가 혈당 측정기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부분의 당뇨 환자들이 집에서 자가 혈당 측정기를 이용하여 당뇨를 관리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가 혈당 측정기의 오차가 커서 오히려 혈당 관리에 혼돈이 생기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혈당 측정기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혈당 측정 결과의 정확성은 혈당 측정기의 성능과 효용성, 혈당 측정기 사용자의 숙련도에 좌우되며 그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혈당 측정의 올바른 방법과 개인의 변이(측정 방법과 환경 용인)가 오차의 원인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1) 측정 혈액에 따른 차이


혈액 세포 내 수분의 혈당 농도는 혈장 수분의 혈당 농도와 같습니다. 그러나 적혈구 내 수분은 71%이고, 혈장 내 수분은 93%라고 합니다. 따라서 전체 적혈구 내 혈당 농도는 혈장 내 혈당 농도보다 낮습니다. 모세 혈관의 전혈로 검사한 자가 혈당 검사 수치는 혈장으로 검사실에서 검사한 혈당 수치보다 약 10~15% 낮게 측정되며, 혈당 수치가 측정치에서 약 20% 미만의 차이는 일반적인 자가 혈당 측정에 따른 오차라고 인정됩니다.


2) 측정 시간 (또는 혈액을 얻는 시간)에 따른 차이


혈당은 짧은 시간 동안에도 변화가 클 수 있으므로, 혈당치를 비교할 때는 시간 간격에 특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측정 결과를 비교할 시에는 검사 시간 간격이 10분 이내가 되어야 하고, 검사실에서 검사 시에는 검체를 얻은 후 30분 이내에 검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적혈구는 포도당을 소모시키는데, 실온에서 1 시간에 7~10 mg/dL 정도 혈당이 감소되므로 실온에서 검체를 방치하는 것도 혈당 측정의 오차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3) 병원 검사실과 자가혈당 측정의 차이


혈당 측정기는 검사실에서의 수치와 유사하게 보정이 되어 있으나, 대부분의 전혈을 이용한 혈당 측정기들은 검사실에서 혈장으로 검사한 경우보다 약 12% 정도 낮게 측정된다고 합니다. 병원의 검사실에서 혈당을 측정할 때는 정맥혈을 사용하고 또한 혈액에서 적혈구나 백혈구, 혈소판을 제거한 혈장에서 혈당을 측정하는데, 자가 혈당 측정기는 모세혈관에서 혈액을 채취해 혈구세포를 제거하지 않고 혈당을 측정하기 때문에 두 수치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고 또 기계마다 차이가 납니다.


4) 사용자에 따른 오차


자가 혈당 측정기로 얻은 결과에 차이를 초래하는 대부분의 원인은 사용자에 따른 오차입니다. 자가 혈당 측정은 손을 씻은 후 첫 번째 혈액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지만, 만약 손을 씻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눈으로 봤을 때 더럽지 않거나 당분이 손에 노출되지 않았다면 첫 번째 혈액을 닦아낸 후 두 번째 혈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압력이 가해질 경우 정확하지 않는 측정값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짜지 않도록 합니다. 이런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 교육과 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며, 각 기계의 사용방법을 잘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 기계의 결함에 따른 오차


흔한 원인은 아니나 상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항상 기계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보관하여야 하며 너무 높은 온도나 낮은 온도에 노출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6) 검사 시험지(검사 스트립)의 결암에 따른 오차


시험지가 산소와 노출될 때 포도당 산화효소가 경쟁적으로 산소와 포도당을 취하기 때문에 산소가 많을 시 포도당 농도는 낮게 측정될 수 있기 때문에 산소 노출을 피해야 합니다.

시험지 뚜껑을 열고 보관할 때 시험지의 변질을 일으킬 수 있고, 40℃ 이상의 높은 온도나 높은 습도에 노출시킬 경우 저장 방법에 따라 시험지의 수명이 단축되거나 혈당치의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습도나 온도, 광선 등에 의해 색깔이 변한 시험지가 있다면, 반드시 사용하지 말고 폐기해야 합니다. 혈당 측정 전에 시험지의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사용 후에 용기의 뚜껑을 꼭 닫도록 하며, 20~30℃의 실온에서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영향요인 외에도 '검사 수행자'에 따라 검사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자와 검사자 그룹으로 나누어 자가 혈당 측정 결과를 비교한 연구를 보면, 환자 그룹에 의한 검사 결괏값이 검사자 그룹에 의한 검사 결괏값보다 준거 기준치 대비 더 큰 편차를 보였다고 합니다.


자가 혈당 측정이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거나 복잡한 단계를 수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잘 훈련된 상태에서 모든 영향을 배제하고 검사를 해야만 정확한 혈당 측정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