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태아의 성별, 임신성 당뇨에 영향

태아의 성별, 임신성 당뇨에 영향


태아의 성별이 임신 중 당뇨가 나타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 보건과학센터의 바이주 샤 박사는 아들을 임신했을 경우 딸을 임신했을 때보다 임신성 당뇨가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보도했습니다.



2000년 4월에서 2010년 3월 사이에 첫 아이(단태아)를 출산한 여성 약 64만 3천 명의 의료기록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는 남성 태아가 여성 태아보다 임신 중 나타나는 대사의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임심성 당뇨는 임신 전 원래 지니고 있던 대사의 이상이 임신 중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대사의 변화와 겹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밖에 딸을 임신했을 때 임신성 당뇨가 나타난 여성은 아들을 임신하고 임신성 당뇨가 발생한 여성보다 출산 후 2형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그 이유는 이러한 여성은 임신 전에 가지고 있던 기저적인 대사이상이 매우 심각했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성 당뇨는 원래 당뇨병이 없던 여성이 임신 중 당뇨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방치하면 임신중독증인 자간전증 또는 출산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산모와 태어난 아이 모두 나중 당뇨병에 걸릴 위험도 커집니다.


미국 국립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임신성 당뇨는 임신 여성 10명에 1명꼴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2007년에서 2011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 자료에 따르면 10.5%의 임신성 당뇨 유병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