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 환자의 피임 방법

당뇨 환자의 피임 방법

 

당뇨병은 불임의 원인으로는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정상인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피임을 잘 하셔야 합니다.

 

당뇨 환자에게 가장 권장해 드리는 피임 방법은 콘돔과 질정을 같이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때로는 이 둘 중에 한 가지와 주기법을 같이 활용합니다. 그러나 피임 실패에 대한 위험성은 항상 있으며 유산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부작용도 정상이 보다 많기 때문에 철저하게 피임 방법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를 더 낳지 않을 부부라면 정관이나 난관 불인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의 피임 방법 자궁 내 장치(루프)

당뇨병을 앓고 있지 않아도 자궁 내 루프 장치를 사용하면 골반염이 생기기 쉬운데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당뇨 환자의 피임 방법 먹는 피임약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나 임신성 당뇨병이 있었던 사람들이 복합 피임약을 사용하면 동맥 경화증이나 혈전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당뇨병 환자가 아니더라도 피임약을 사용하기 전에는 당뇨병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혈당 검사를 통해 정상임을 확인 한 뒤에 피임약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이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왔다 하더라도 피임약을 얼마간 사용한 뒤에는 한 번 혈당 검사를 통해 피임 약으로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안전합니다.

 

임신성 당뇨가 있는 환자의 피임 방법

임신성 당뇨가 있었던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이 아닌 상태에서 당뇨병이 있는 여성과 마찬가지로 먹는 피임약 사용을 피하거나 조심하셔야 합니다. 저용량 피임약을 복용하면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면 상관이 없다고 말하는 연구도 많이 나와있지만 피임약으로 당뇨병이 생기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용량의 복합 피임약을 짧은 기간동안 복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쓰더라도 혈당 검사를 자주 해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황체 호르몬만 들어 있는 먹는 피임약의 경우나 피하 조직에 심는 피임약은 당뇨병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임신 금기

심장이나 콩팥에 당뇨병의 합병증이 있다면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위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장에 피가 잘 통하지 않는 심근 경색증, 망막 이상, 신부전증, 치료해도 혈압이 140/90 mmHg 이상의 고혈압이 있는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료 출처 차병원 건강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