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과 발기부전

당뇨병과 발기부전

 


당뇨병이 오래 되면 혈관계통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그 중에서 발기부전이란 남성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을 가장 고통스럽게 하는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남성 당뇨병 환자의 발기부전은 일반인에 비해서 그 증상이 심각하며 삶의 질 저하와도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발기부전은 당뇨병이 없는 발기부전 환자에 비해 경구 치료제에도 잘 반응하지 않는 특징을 보입니다.

 


일부 환자와 많은 노인 환자에게서 발기부전은 당뇨병의 주된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을 치료받은 남성 12%가 이전에 진단되지 않은 당뇨병을 앓고 있었다는 점은 발기부전으로 내원한 환자에게서 당뇨병 검진을 해볼 필요가 있다는 점을 나타내줍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지속기간이 길어질 뿐 아니라 연령이 높아지고 있는 당뇨병은 발기부전에 대한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일관되게 보고 있습니다. 일부 발표된 연구에서는 혈당이 조절되지 않을수록 발기부전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발기부전의 위험인자로 고혈압, 이상지혈증, 비만, 대사증후군이 알려져 있으며, 흡연이나 음주, 당뇨병성 신증, 당뇨병성 망막병증 등도 발기부전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들이라고 합니다.

 

 

 

발기부전이 나타나는 원인이 다양한 만큼 치료 또한 전반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발기부전 치료의 첫 걸음이자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을 변화시킴으로써 혈당을 철저히 조절하고 이외의 교정 가능한 위험인자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활습관 변화에도 불구하고 발기부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추가적인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