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성 족부질환이란

당뇨병성 족부질환이란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당뇨는 발에 특별히 문제를 잘 일으킵니다. 당뇨병성 족부질환이란 당뇨병을 오랜기간 동안 앓고계신 분들이 필연적으로 신경장애, 혈관장애, 면역기능 장애 등 여러 가지 문제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발의 모든 질환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신경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파괴되고 혈관도 점점 막히게 되어 몸의 가장 밑단에 위치한 발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는 발에 쉽게 상처가 나게 되고, 일단 상처가 감염이 되면 쉽게 치료가 되지 않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상처가 상부로 번지게 되는데 초기에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급속히 진행되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족부 궤양은 방치할 경우 절단이라는 극한 상황까지 갈 수 있으므로 세심한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뇨 환자분들은 당뇨병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있어야 하는 정상적인 감각이 무뎌 짐으로써 외부 상처로부터 발이 보호되지 않는 상태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발 궤양이나 절단은 작은 상처나 사소한부주의에서 오는 것도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분이라면 잘 맞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은 발을 보호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며 작은 상처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세심히 살펴 보아야 합니다. 발톱을 깎을 때에도 매우 조심히 깎아야 하며 티눈이나 굳은살을 마음대로 제거해서는 안됩니다. (출처 :서울아산병원 건강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