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다이어트 운동 시 운동 순서는?

 

체중을 관리하기 위해, 운동부족 또는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체력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등등 사람마다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다르듯이 운동을 하는 순서 또한 사람마다 다릅니다. 운동을 하는 목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과도한 체중을 조절하기 위함인데 이러한 이유로 운동을 시행할 때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시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효율을 높이기 위해 운동 순서를 지키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운동 시 운동 순서는?

 


효율적인 체중 감량을 위한다면 체계적으로 운동을 시행합니다. 헬스장에 가만히 앉아 다른 사람들의 운동을 살펴보면 달리기 운동 등 유산소 운동 하다가 갑작스럽게 스쿼드 등 근력 운동 하거나 등의 체계적이지 못 한 방법으로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빠른 체력 저하로 인해 효율이 낮아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적인 운동 순서는 스트레칭을 통한 부상 예방 및 근육과 관절 가동 범위 확장 → 10분 내외의 짧은 유산소 운동(걷기, 달리기 등)을 통한 신진대사 촉진 및 근육의 긴장 완화 → 스쿼트 등 근력 운동을 통한 근육량 증가 → 유산소 운동을 통한 체지방 감량 → 마무리 스트레칭을 통한 근육의 피로 완화입니다.

 

 

 

 

 

모든 운동은 시작 전 스트레칭을 반드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부상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근육과 관절이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유산소 운동을 먼저 시행할 경우 체력 감소로 인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해야 하는 근력 운동이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운동 저 운동 짧은 시간 번갈아 하는 것은 근육 및 체중 감소에 비효율적일 수 있으니 운동 전 정확한 운동 순서 계획을 수립 후 체계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운동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 스스로 한계를 넘어서지 않는 것입니다. 간혹 운동을 한 다음 날 근육에 통증이 나타나야 운동을 제대로 했다 느끼는 분들이 계신데, 물론 근육은 찢어지며 성장하기 때문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한계에 가까운 운동은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가급적 무리하게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고중량의 바벨 또는 덤벨을 통해 근력 운동을 시행할 땐 전문가의 감시하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