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가을 등산 시 주의사항

  

선선한 바람과 오색으로 물든 단풍까지, 등산의 계절 가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른 계절에 비해 비교적 운동하기 좋은 계절이다 보니 벌써부터 등산 등 운동할 생각에 설레는 마음 가득인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가을은 운동하기 좋은 계절이지만 부상을 당하기도 쉬운 계절이니 운동 시 사고 예방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에 필요한 장비 구비하기

 

 

가을의 산길은 바닥에 떨어진 낙엽, 이슬로 인해 다른 계절에 비해 미끄러워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쉬운데 날카로운 나뭇가지에 긁혀 풀독 및 여러 질병에 감염될 수도 있고 아침저녁으로는 다소 쌀쌀할 수 있어 급격한 체온 변화로 인해 감기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산행으로 인한 수분 배출을 보충해주지 않을 경우 탈수에 걸릴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반드시 미끄러운 산길을 대비해 등산화, 큰 기온차 극복을 위한 방한용품, 부상에 대비한 비상약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 전 철저한 스트레칭

 

 

운동 시 관절의 가용 범위를 넓혀주는 것은 부상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굳어있는 근육, 관절을 이끌고 무리하게 등산할 경우 부상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등산 전 목부터 어깨, 허리, 무릎, 발가락까지 전신에 걸친 스트레칭을 통해 잠들어 있는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은 무리하지 말고 개인 체력에 맞춰서

 

 

등산을 홀로 하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과 여럿이서 하는 경우 일행에게서 뒤처치지 않고자 본인의 체력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등산하는 경우, 금방 지치는 것은 물론 실촉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무리하지 않고 체력에 맞춰 등산을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 도중 일정시간 마다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며 초코바 등 열량이 높은 간식을 통해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것이 좋고 등산은 올라갈 때 보다 내려올 때 많은 하체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