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기침 왜 생길까요?

기침 왜 생길까요?

먼저 기침은 우리 신체의 중요한 방어작용 중에 하나입니다. 가스와 세균 등과 같은 해로운 물질을 비롯하여 여러 다양한 이물질이 기도 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더불어 흡입된 이물질들 및 분비물이 기도 외부로 배출시켜주어 기도를 깨끗하게 유지시켜줍니다.



기침은 급성과 만성으로


기침의 경우 지속되는 시기에 따라서 급성 그리고 만성으로 나누어집니다. 급성 기침의 경우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대개 3주 내에 없어지며 바이러스에 따른 감기가 가장 보편적인 원인입니다. 하지만 심장질환, 폐렴, 이물질 흡입, 폐혈관 질환 등도 증상 없이 기침 증상만 나타나다가 급격히 진행될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합니다. 만성기침의 경우 3주 이상 기침이 지속되는 것을 말하는데, 만성 기침을 발생시키는 가장 흔한 질환은 비염, 축농증 등에 따른 분비물들이 목 뒤쪽으로 넘어가는 질환으로 천식, 후비루 증후군, 만성 기관지염, 바이러스 감염 후유증, 기관지확장증 등이 있습니다.


 감기

감기바이러스를 원인으로 열과 콧물, 몸살 기운과 같은 감기 증상을 동반하는데 대개 3주 이내에 호전됩니다. 

 기관지 천식

마른 기침이 발작적 혹은  연속적으로 발생하며 심할 때에는 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세먼지, 찬공기, 매연, 담배연기 등에 노출되면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고 저녁에 심해지면서 쌕쌕거리고 숨이 찬 증상을 보입니다. 

 만성 기관지염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기관지가 좁혀져 기침이 일으키는데 1년에 2개월 이상 지속되는 기침과 가래가 연속으로 2년 이상 지속됩니다.

 후비루증후군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코 물혹 등의 질환이 있을 경우 콧물이 목 뒤편으로 넘어가는 느낌을 가질 수 있고, 기상하였을 때 목에 고여진 콧물이 가래처럼 나오고 기침이 2회 ~ 4회 연속하여 나옵니다.



기침의 경우 여러 다양한 원인들로 인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들을 찾아내어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번 목이 간지럽고 간간히 기침한다고하여 심각하게 생각하기보다는 대개 몇 주 이내에 없어지므로 꼭 병원갈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3주 이상 별다른 이유없이 기침이 멈추지 않을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통 줄이는 방법  (0) 2018.06.04
구충제 복용 하고 계신가요?  (0) 2018.05.30
눈으로 보는 건강  (0) 2018.05.28
치핵증상 어떻게  (0) 2018.05.20
스마트폰 중독 주의  (0) 2018.05.16
불면증 만성피로의 원인  (0) 2018.05.14
건강식품 마늘 몸에 얼마나 좋을까요?  (0) 2018.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