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합병증 예방법

당뇨합병증 예방법


당뇨라는 질환이 무서운 이유는 바로 당뇨합병증에 있습니다. 췌장의 인슐린 분비에 장애가 오거나 인슐린 작용 결함에 따라서 혈당이 계속해서 상승하게되고 이로 인해서 다갈, 다식, 다뇨 증상, 지속적인 고혈당, 체중의 감소, 의식자앵, 혼수 등의 다양한 증상을 비롯하여 신장, 눈, 신경장애, 심혈관계 등의 당뇨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가 발병되면?


당뇨가 발병될 경우 현재로서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철저한 당뇨혈당관리를 비롯하여 치료를 실시할 경우 당뇨합병증 예방법 및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에 혈당조절 및 치료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당뇨합병증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말 그대로 급성 당뇨합병증은 혈당조절이 안되면서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거나 과하게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이와 반대로 만성 당뇨합병증은 장기간 당뇨관리가 되지 않으면서 발생되는 것으로 전신에 걸쳐 어느 곳에서든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더욱 주의하여야 당뇨합병증은 만성합병증으로 대개 혈관이 망가지면서 발생하는데 만성 당뇨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삶의 질 저하뿐 아니라 심각할 경우 생명 또한 위협을 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합병증 예방법을 통해 당뇨관리를 잘 하여야하고,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하여야 조기에 발견 및 대처가 가능합니다.



당뇨망막병증

당뇨합병증 눈으로 당뇨망막증은 초기에는 시력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으나 고혈당이 지속되게되면 비증식성 망막증을 거쳐서 증식성 망막증으로 진행되는데 심한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어 더욱 주의하여야 합니다.


당뇨병성신증

당뇨신부전은 신장에 발생된 미세혈관 합병증으로 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만성신부전에서 말기신부전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말기 신부전에 이르면 투석치료 및 신장이식 없이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여 무서운 당뇨합병증으로 신장기능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서 대혈관을 비롯해 미세혈관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관리하기 위해서 혈당 조절 및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심혈관계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당뇨혈당조절 뿐 아니라 고혈압과 비만 이상지질혈증 등의 여부를 확인하여야하고 위험인자 및 합병증 정도를 정기적으로 검사하여야 합니다. 



당뇨합병증 예방법을 통한 예방과 관리에 있어서 기본이면서 중요한 부분이 식사  및 운동요법입니다. 제 2형 당뇨환자의 경우 과반수 이상이 비만으로 체중감량을 위한 식이요법, 운동요법이 필히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잘 실천하더라도 혈당관리가 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이 때에는 적절한 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