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내분비질환

당뇨병 합병증 예방의 중요성

당뇨병 합병증 예방의 중요성



당뇨병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장애 그리고 인슐린 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혈당의 지속적인 상승이 발생하고, 탄수화물 대사장애, 단백질 또는 지질대사 장애가 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로 인하여 지속적인 고혈당이 이어지고 다음, 다뇨, 다식, 체중감소 등의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병은 한 번 발병하면 현재로써는 완치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나 여러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혈당관리를 철저히하고 당뇨병 합병증 발생을 억제시키거나 지연시킬 수 있어 적극적인 혈당조절 및 관리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뇨병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경우 당뇨병 합병증의 발병 여부 및 진행사항, 동반 대사질환 등의 여부를 파악하고 식이요법, 운동요법, 치료요법을 통해 당뇨, 당뇨병 합병증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여야 합니다.



당뇨병 합병증 왜 무서울까?


혈당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신체 내부에서 서서히 변화가 발생하여 당뇨병 발병 후 당뇨병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신체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합병증 가운데 심근경색, 협심증, 심장마비와 같은 실혈관계 질환과 뇌졸중과 같은 뇌혈관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으며,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는 당뇨망막증, 신장투석 및 이식이 필요하게 되는 당뇨병성신증, 족부절단까지 이어질 수 있는 당뇨발과 같은 당뇨병 합병증은 일상생활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출처:jtbc1%의정보>


그렇기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앞서 말한 무서운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은 가장 기본이되어야 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처방을 통한 당뇨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혈당을 정상수치로 낮추는 것뿐 아니라 고혈압, 고지혈증을 함께 조절하고 정상체중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합병증은 조기발견이 중요


당뇨, 당뇨병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기더라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제대로 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 진단을 받은 환자의 경우 눈의 당뇨망막증 유무를 확인하기윈 안저검사부터, 다리혈관의 동맥경화 유무를 조기진단하는 하지혈류검사, 당뇨발 원인이 되는 발의 압력분포를 확인하기 위한 족저압검사, 자율신경 및 말초신경 손상여부 체크를 위한 말초 신경감각 검사와 자율신경검사, 발의 미세혈액순환 확인을 위한 피부 산소포화도 검사 등1년에 1번씩 당뇨병 합병증 유무를 확인하기 위헤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