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이야기

당뇨합병증 눈 실명에 이를 수 있다

당뇨합병증 눈 실명에 이를 수 있다


당뇨환자의 경우 특유한 망막 순환장애가 발생하는데 이를 당뇨합병증 눈 당뇨망막병증이라 말하며, 당뇨병성 신증과 당뇨병성 신경병증과 함께 3대 미세혈관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당뇨망막병증은 시력저하뿐 아니라 심각할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고혈당이 유지되게 되면 당뇨합병증 눈 당뇨망막증이 더욱 빠르게 악화될 수 있으며 망막에 신생혈관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혈관이 생성된다는 것은 좋은 현상으로 보일 수 있으나 신생혈관은 정상기능과 정상구조물을 가진 혈관이 아니기에 매우 약해 쉽게 파괴되면서 출혈이 발생 할 수 있는데 이 출혈로 인해서 시력변화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증 당뇨합병증 눈 증상을 살펴보면


초기 당뇨망막증의 경우 증상이 없는 경우 또한 있으며 이외 증상으로 비문증과 광시증, 야간 시력 저하, 시야흐림, 독서장애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과 투과성의 증가로 인해서 황반부 망막이 붓게 될 경우 황반부종이 발생하여 심각한 시력저하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증 혈당 조절의 중요성


당뇨망막병증은 빈도 또는 심한 정도는 혈당치보다도 당뇨 유병기간에 비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많은 연구에 다르면 혈당을 철저하게 조절할 경우 당뇨합병증 눈 당뇨망막병증의 발생을 지연시키고 예방할 수 있고, 정도 또한 감소시킬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즉, 당뇨 초기에 혈당을 잘 조절하는 것이 당뇨망막증의 빈도를 줄여주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기발견이 중요한 당뇨합병증 눈


당뇨망막증 진단을 받게되면 정기적으로 망막출혈 여부, 부종 그리고 신생혈관 증식이 발생하는지 여부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당뇨환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 하여도 6개월마다 1번 안저검사를 받아야하고, 당뇨합병증 눈 당뇨망막증이 진행될 경우 1개월 ~ 3개월 간격으로 경과관찰하여 치료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