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사구체신염 만성신부전으로

사구체신염 만성신부전으로



사구체신염이라는 질환은 신장의 여과 역할을 수행하는 사구체에 염증이 발생하여 생기는 신질환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다른 말로는 신장염 또는 신염으로도 불리웁니다. 우리 신체 장기 중에서 콩팥이라 불리우는 신장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피를 걸러낸 후 혈액에 쌓여져진 독소를 소변을 통해 내보내는 기능입니다. 그러므로 신장이 큰 손상을 받게되면 신체 내부에 요독이 쌓여지는 요독증이 발생하고 치료하지 않은체 방치할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신장에 있는 사구체란?


사구체는 신장(콩팥) 한쪽에 약 100만개씩 있는데 양 쪽 모두하여 약 200만여개가 있습니다. 사구체는 모세혈관이 털 뭉치와 같이 꼬여진 모양인데, 사구체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신장의 주요기능인 혈액여과작용을 합니다. 여과 장벽을 구성한 후 신체 내부에 필요로하는 혈구 및 단백질을 못빠져나가게하고 크기가 작은물질 및 수분은 자유로이 통과시킵니다. 이 여과장벽에는 크기장벽 그리고 전하장벽 2가지 종류의 장벽이 있는데 음전하를 띠거나 크기가 큰 단백질은 통과하지 못합니다. 사구체를 침범하는 질병으로 인해서 이 장벽이 망가지게 되면 크기가 큰 적혈구 및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게되면서 혈액 및 단백뇨가 검출되게 됩니다.



급성과 만성 사구체신염


사구체가 빠르게 망가지는 것을 급속 사구체신염이라 하며, 서서히 장시간에 걸쳐 망가지는 것을 만성 사구체신염이라 말합니다. 급성 사구체신염은 여러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사구체에 비세균성 염증이 급성으로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단백뇨 및 혈뇨가 있으며, 소변의 요량감소 및 전신의 부종 등의 증상이 뒤따르는 경우가 많으며 신기능 감소가 일시적으로 동반되며 초기에는 심하지 않은 요독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또한 적지 않습니다.



만성사구체신염은 급성 사구체신염에서 수년 후에 발현될 수도 있으며, 신증후군에서 신손상이 진행되면서 발생 할 수도 있고, 각 종 사구체질환이 만성 사구체신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성 사구체신염 초기에는 혈뇨와 농뇨, 단백뇨 등의 소변검사상에 이상을 보이다가 신장기능이 감소함에 따라서 부종 및 고혈압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 사구체신염의 경과는 대개 만성시부전으로 진행되는데, 신장기능이 점차 감소가 계속 진행될 경우 만성신부전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식욕감퇴, 구토와 오심, 쉽게 피곤한 증상, 전신 쇠약감, 근육경련, 수면장애 등 요독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