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사구체여과율 eGFR 무엇을 말하나요?

사구체여과율 eGFR 무엇을 말하나요?



먼저 사구체여과율에 앞서 사구체에 대해서 알아보면 사구체는 네프론을 구성하고있는 핵심 구조물로 모세혈관이 털 뭉치같이 꼬여지면서 형성됩니다. 이 사구체는 신장의 가중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혈액여과 작용을 합니다. 


사구체는 여과장벽을 형성하여 신체가 필요로 하는 혈과 및 단백질을 못빠져나가게하고 크기가 작은 물질과 수분의 경우 자유롭게 통과시키는데, 이 사구체를 침버하는 질환으로 인해 이 장벽들이 망가지게되면 크기가 크다 할 수 있는 적혈구 및 단백질이 소변을 통하여 배출되면서 혈뇨 및 단백뇨가 검출되게 됩니다.


[출처-알짜왕 JTBC-한방치료에 딸느 신장기능수치가 40%대 ->90%대까지 상승]


신장기능상태를 알려주는 사구체여과율


여러 질환들에 의하여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신장기능이 떨어지게 된다거나 신장 자체가 침범하여 신장기능에 영향을 주는데, 신장기능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여러 생화학 검사들을 실시합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신장기능의 손상정도를 파악하며, 치료함에 있어 어느정도 반응을 하는지, 신대체요법이 필요할지 등을 파악하기에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 신장기능검사 가운데 사구체여과율 eGFR은 일정한 시간 동안 특정한 물질들을 제거할 수 있는 혈장량을 말하는데, 신장기능을 가장 잘 반영하여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장기능감소 여부, 질환의 경중평가, 경화와 치료 효과 판정 등에 이용됩니다. 



사구체여과율 eGFR 감소 정도에 따른 5단계 (신장기능저하 5단계)




사구체여과율 계산


아래 사이트는 사구체여과율을 계산을 도와주는 곳으로 혈액검사로 혈처크레아티닌과 시스타티C를 알고 있으면 사구체여과율을 계산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kidney.org/professionals/kdoqi/gfr_calcul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