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희生치료/신장질환

만성 콩팥병 식이요법 알아두기

만성 콩팥병 식이요법 알아두기


만성 콩팥병 식이요법은 만성신부전의 진행 된 경감 그리고 요독증상, 합병증의 경감 등을 목적으로하여 매우 중요한 부분 가운데 하나이며, 신장기능 정도에 따라서 식이요법 또한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 식이요법이 중요한 것은 만성신부전환자의 경우 음식 제한이 많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식이요법의 경우 만성 콩팥병이 진행되는 속도를 늦춰줄 수 있고, 요독증 증상 그리고 합병증의 예방 및 최소화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건강한 영양상태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만성 콩팥병 신장기능이 정상 70% 이상일 때


이 시기에는 여러 정밀한 연구가 많지는 않아 단백질을 제한하는 것이 얼마나 유익한지에 대해서는 정확하지 않으나 단백질 및 칼로리 섭취에 있어 정상인과 같이 하여도 무방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 기능이 70~25% 상태에 있을 때


상태에 따라서 증감하여야겠지만 단백질을 섭취하는 량을 1일 체중의 1kg당 0.6g~0.7g정도 섭취하며 이 가운데 약 1/2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계란, 생선, 고기, 우유제품을 섭취하며, 나머지로는 식물성 단백질로 곡류 및 야체에 포함 된 것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만성 신부전 기능이 25~50% 상태에 있을 때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체중 1kg당 0.55g ~ 0.6g정도로 제한하도록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필수 아미노산이나 이들에게서 질소성분을 제거시킨 케토유도체를 15g정도 섭취하고 이를 대신하여 일반 단백질을 kg당 0.28g 정도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으나 몇 가지 장점은 있겠지만 값이 비싸며 아직 널리 인정받고 있지는 않습니다.


만성 신부전 기능이 5% 이하일 때


만성 콩팥병 식이요법을 신장의 기능에 맞추어 과하게 제한할 경우 음식 맛이 없어지며, 영양 부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신체가 기력이 많이 떨어지기 전에 투석요법 및 신장이식으로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일 영양실조 상태에 빠지고, 근육조직이 사라지는 등 신체가 약해지면 이를 회복시키기가 어렵고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